국비 225억 원 확보 주택정비 등 진행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올해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새뜰마을)사업에 경남 14개 마을을 선정했다.

경남도는 사업계획서 검토, 대면·현장평가 등 정부 사업성 평가를 거쳐 △통영시 당동 판데마을(도시지역 1개)에 국비 30억 원을 확보한 것을 비롯해 △진주 금곡면 성산마을 △통영 도산면 도선마을 △의령 의령읍 오감마을·화정면 덕교마을 △함안 칠북면 영동마을 △창녕 유어면 생학마을 △고성 대가면 내갈마을 △남해 삼동면 갈현마을 △함양 백전면 평정마을 △산청 생비량면 산능마을·차황면 양촌마을 △거창 남상면 임불마을 △합천 묘산면 거산마을(농어촌 지역 13개)에 국비 195억 원을 확보해 총예산 225억 원을 따냈다.

통영시 당동 판데마을 현장평가. /경남도

신규 사업 대상 자치단체는 올해 합동 워크숍과 지역별 맞춤형 컨설팅을 시작으로 사업을 추진(도시지역 2027년까지, 농어촌 지역 2026년까지)할 계획이다.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주거, 안전, 위생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슬레이트 지붕 개량, 노후주택 정비 등 주택정비를 한다. 담장·축대 정비, 소방도로 확충 등 안전시설도 정비한다. 재래식 화장실 개선, 상·하수도 정비 등 생활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주민 공동체를 활성화하고자 노인 돌봄과 건강관리 프로그램 등 휴먼케어(human care)와 주민역량강화사업 등을 한다.

안태명 도 균형발전국장은 “더 나아진 고향마을을 만들어 귀농·귀촌뿐만 아니라 귀향하고자 하는 분들의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신규 선정된 마을은 주민들이 변화를 빠르게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관리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공모도 내실 있게 준비해 많은 마을이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