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자활정책토론회 개최
공동육아 나눔터 개보수 등
도내 공공자원 활용안 제시

자활사업 정책 목표가 시장형 일자리에서 공공형 일자리 창출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경남 도내 자활사업 관계자들이 모여 공공자원 연계 방안 찾기에 머리 맞댔다.

경남광역자활센터·경남지역자활센터협회는 15일 경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2022 경남자활정책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 주제는 '공공자원 연계를 통한 경남지역 자활사업 활성화 방안'이었다. 토론회에는 도내 각 시군 지역자활센터 종사자와 복지정책 관련 공무원, 자활사업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수진 경남광역자활센터 사무국장은 "2020년 8월 만들어진 자활급여 기본계획은 기존 자활사업 목적과 그 기조를 바꿨다"며 정책 변화 배경을 설명했다. 이 국장은 "2020년 이전에는 자활사업이 취·창업으로 참여 주민을 일반시장에 진출시키는 게 목적이었지만, 이제는 노동 능력이 곤란한 주민을 굳이 시장으로 내몰지 않는다"면서 "대신 공공 자원 내에서 사업 표본을 찾고, 사회 문제 해결형 일자리를 발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경남지역자활센터협회·경남광역자활센터는 15일 경남도의회에서 '공공자원 연계를 통한 자활사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황선민 인턴기자
경남지역자활센터협회·경남광역자활센터는 15일 경남도의회에서 '공공자원 연계를 통한 자활사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황선민 인턴기자

김유숙 사회투자지원재단 상임이사는 '공공자원 연계를 통한 자활사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이사는 자활사업과 공공자원이 연계해야 하는 이유, 관련 연구 내용과 타지역 사업 사례 등을 소개했다. 

그는 경북자활협회가 2018년 경북지역 공원녹지 및 공원시설관리 사업을 맡게 된 것을 예로 들었다. 김 이사는 "자활사업 주체가 공공자원 활용 사업을 한다면 지자체 내 기간제 계약직을 감소시켜 불안정한 고용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다"라며 "공공자원 연계형 자활사업은 사회적경제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아 한국자활복지개발원 선임연구원은 자활기업·자활사업단이 수행할 수 있는 도내 공공자원을 예로 들었다. 이 연구원은 "경남의 여성 잡 라이프(job-life) 개선사업 가운데 공동육아 나눔터가 있다"면서 "경남이 공동육아 나눔터를 확대하면서 개보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개보수 사업을 일반 업체가 추진하지 않고 지역 자활센터와 연계한다면 더 큰 사회적 가치로 빛낼 수 있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전현숙(국민의힘·비례) 도의원은 '경상남도 자활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 도의원은 "자활사업 활성화와 실효성을 높이려면 기금 운용을 통한 안정적인 재정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유은주 모두의경제사회적협동조합 사무국장은 자활사업 공공연계 사업 활성화에 필요한 요건으로 △자활사업 공공성을 담보할 법인 체계 마련 △ESG 경영에 발맞춰 공공-민간자원을 활용한 연계사업 발굴 △기업 경쟁력 강화로 지속 가능성 확보를 들었다.  

/주성희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