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1주년 산청·함양사건 양민희생자 합동위령제 및 추모식이 4일 산청군 금서면 산청함양사건추모공원에서 거행됐다. 

이 자리에는 정재원 유족회장을 비롯한 유가족과 이승화 산청군수, 진병영 함양군수, 윤병일 행정안전부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장,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해 희생자 넋을 위로했다.

위령제는 위패봉안각에서 진병영 군수와 정명순 산청군의회 의장, 정재원 유족회장이 헌관을 맡아 엄숙하게 봉행됐으며, 이어진 추모식은 희생자에 대한 묵념과 헌화·분향, 추모사, 추모시 낭송, 유족대표 인사 순으로 진행됐다.

제71주년 산청·함양사건 양민희생자 합동위령제 및 추모식이 4일 산청군 금서면 산청함양추모공원에서 거행됐다.    /산청군
제71주년 산청·함양사건 양민희생자 합동위령제 및 추모식이 4일 산청군 금서면 산청함양추모공원에서 거행됐다. /산청군

산청·함양사건은 6.25전쟁 중인 1951년 2월 산청군 금서면과 함양군 휴천면·유림면 일대에서 공비토벌작전을 벌이던 국군이 705명의 민간인을 통비 분자로 간주해 집단학살한 사건이다.

이후 유족들과 일부 정치인을 중심으로 진상규명 노력이 있었으나 1961년 박정희 군사정권이 들어서면서 침묵을 강요받았고, 1980년대 말이 돼서야 유족회와 위령탑건립추진위원회가 발족하는 등 명예회복을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진병영(왼쪽) 함양군수와 이승화 산청군수가 4일 산청·함양사건 양민희생자 합동위령제에서 헌화를 하고 있다.    /함양군
진병영(왼쪽) 함양군수와 이승화 산청군수가 4일 산청·함양사건 양민희생자 합동위령제에서 헌화를 하고 있다. /함양군

이승화 산청군수는 4일 추모사를 통해 "산청·함양사건 희생자에 대한 명예회복은 이뤄졌지만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며 "더 늦기 전에 계류 중인 배·보상 관련 특별법이 제21대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돼 유가족들에게 실질적인 보상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진병영 함양군수도 "사건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아픔은 무엇으로도 위로되지 않을 것"이라며 "유족에 실질적인 보상과 명예회복이 될 수 있는 법안이 통과되어 유족들의 아픔과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었으면 한다"고 했다.

정재원 유족회장은 인사말에서 "대통령이 새로 나고 국내 정치상황이 숨가삐 돌아가고 있지만 유족들은 그러면 그럴수록 마음을 가다듬고 숙원인 배·보상법 통과를 위해 대비하는 자세를 갖추고자 한다"며 "이제 마지막 몇 % 완결 지점에 이르렀다. 조금만 더 지켜주고 이끌어주길 당부한다"고 했다.

 /고동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