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합천군·창녕군·환경부·부산시 등 15명 안팎
거창군은 빠졌지만 회의 참여·의견 개진 가능

정부 추진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 추진 의견 수렴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이 완료됐다.

민관협의체 공식 명칭은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지역 소통을 위한 민관협의체’다. 경남도와 합천·창녕군 공무원, 군의원, 주민대표를 비롯해 환경부·부산시 공무원 등 15명 안팎이 참여한다.

거창군은 협의체에 포함되지 않았다. 대신 위원이 아닌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개진하도록 했다. 또 협의 과정에서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이 거창군에 영향이 있다고 인정되면 거창군 공무원, 군의원, 주민대표 등을 위원에 들어가도록 했다.

창녕군의회가 8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창녕군민 동의 없는 낙동강 강변여과수 개발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창녕군의회
창녕군의회가 '창녕군민 동의 없는 낙동강 강변여과수 개발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창녕군의회

올해 6월 30일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정부 사업으로 확정되자 합천 황강 복류수, 창녕 강변여과수 등 취수지역에서 사업 추진 조건인 지역주민 동의와 소통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며 반발해왔다.

경남도는 이에 8월 9일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정부 주도 민관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며 환경부와 경남도, 관련 시군, 수자원공사, 주민대표, 지방의회 등 관계자가 모두 참여하는 협의체를 요구했었다. 민관협의체는 분기별 1회 이상 정기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하면 임시회를 열 수 있다. 이번 달 중 1차 정기회의를 열릴 예정이다.

도는 “민관협의체를 통해 취수지역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실질적 피해 대책을 마련하고 주민동의 절차를 밟도록 환경부와 취수지역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며 “취수지역은 물론 수혜지역의 의견을 적극 전달해 민관협의체에서 충분히 논의하고 조율할 수 있도록 중간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라고 밝혔다.

/민왕기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