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교육위 행정사무감사
납품업체 창고에 보관 중
도난·화재 등 책임 불분명

도서관 사서 부족 대책 주문도

3일 열린 경남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학생에게 지급하지 않은 학생용 스마트 단말기를 보관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도의원들은 대만제 단말기 낙찰·보급과 관련해 오해가 없도록 사실을 바로 잡으라고 주문했다.

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이날 도교육청 미래교육국과 행정국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는 지난 2일 시작해 10일까지 각 부서와 교육지원청, 산하 기관 등 순으로 이어진다.

이날 학생에게 보급한 ‘스마트 단말기’와 관련한 질의가 쏟아졌다. 우선, 학생용 스마트 단말기 중 학생 비동의로 지급하지 않은 1만 2000여 대 보관 문제가 지적됐다. 단말기는 도교육청의 재산인데, 납품 업체 측 창고에 보관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규헌(국민의힘·창원9), 박동철(국민의힘·창원14) 의원 등이 도난이나 화재가 발생했을 때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교육청은 마땅한 보관 장소가 없어 납품업체가 보관하고 있다”며 “보관 장소와 관련한 계약은 미처 헤아리지 못했다. 납품업체와 협의해서 명확하게 하겠다”고 답했다.

일부 언론이 도교육청이 대만제 단말기를 선정해 보급했다고 보도한 것을 두고, 오해가 없도록 바로 잡으라고 주문도 나왔다. 도교육청은 스마트 단말기 제품을 특정하지 않고 ‘사양’만 설정해 조달청에 전달했고, LG컨소시엄이 대만제 제품으로 조달청 평가를 받아 낙찰 받은 것이기 때문이다.

예상원(국민의힘·밀양2) 의원은 “많은 도민이 오해를 하고 있는데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으로 오해 소지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병영(국민의힘·김해6) 교육위원장도 오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대처하라고 했다.

이중화 도교육청 창의인재과장은 “해명 자료 등을 제공했으나 정정 보도가 되지 않았다”며 “제소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조영명(국민의힘·창원13) 의원은 도내 학교 사서 부족 문제를 꼬집었다. 지난 3월 기준 도내 학교도서관 976곳에 사서교사, 전담사서 등 인력 배치율은 32.6%(319명)다. 올해는 17명 늘었지만, 내년에는 2명밖에 늘지 않는다.

조 의원은 “한 학교에 가니까 사서가 없어 도서관 문을 닫아 놓고 있었다. 좋은 책을 마련해두고도 학생들이 읽지 못했다”며 “책을 많이 읽는 게 교육적으로 가장 큰 도움이 된다고 본다.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중화 창의인재과장은 “그간 코로나19 상황 탓에 도서관 이용을 못한 게 사실이다. 충원도 여건이 어렵다”며 “내년에는 인력 지원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겠다. 전자책 등을 활용할 수 있게 예산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희곤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