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이끄는 김부영 군수 겨냥, 경찰 압수수색 파장
군민들 '군정 악영향'에 "개혁강도 떨어질까" 우려

올해 전국 공무원 청렴도 평가 1등급을 목표로 건 창녕군에 '경고등'이 켜졌다. 

김부영 창녕군수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겨냥해 경남경찰청이 지난달 29일 군수실과 군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리더십 변수'가 발생했다. 경찰은 지방선거 과정에서 제기된 후보 매수, 사전선거운동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모두 11곳을 압수수색했다.

이를 의식한 듯 김 군수는 4일 직원 정례조회에서 "이번 압수수색 과정을 직접 지켜봤다. 특별한 압수 물품은 없었다"면서 "군정을 차질없이 수행하겠다. 직원들도 동요 없이 군정업무에 충실해달라"고 당부했다. 각종 행사 추진과 내년 예산 편성, 주요 업무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해달라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취임 석 달도 안 돼 군수실과 군수 자택 압수수택 사태를 겪은 군민 마음은 편치 않다. 이방면에 사는 70대 ㄱ 씨는 "새로 시작한 창녕군정이 또다시 흔들리지 않을까 걱정된다. 새 군수가 청렴도 1위 회복을 내세웠는데 그런 결기가 꺾이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걱정했다. 창녕읍의 50대 ㄴ 씨는 "전임 군수와 다툼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군수실과 자택까지 압수수색을 하는 걸 보고 놀랐다"면서 "판사가 괜히 영장을 발부했을까 싶기도 하고, 앞으로 군정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했다.

김 군수 취임 이후 창녕군은 청렴도 향상, 공직기강 확립을 목표로 고강도 개혁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 11월 창녕군체육회 보조금 횡령과 2021년 4월 창녕군 간부 공무원의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 2021년 8월 고위직 공무원 성범죄 의혹 등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창녕군은 2017년 1등급을 받았다가 2021년 3등급까지 내려갔다.

김 군수는 취임 직후부터 '청렴도 대책반'을 구성하고, 각 부서장 책임 하에 월 1회 청렴교육을 진행해왔다. 군수가 직접 주관하는 '청렴시책 추진상황 보고회'도 수시로 개최했다. 또, 공사 관리·감독 분야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군이 주관하는 3억 원 초과 사업을 대상으로 '청렴지킴이'를 운영하고 있다. 공무원들은 업무 시작 전 컴퓨터 알림창에서 공직자윤리법과 청탁금지법·이해충돌방지법·행동강령 등을 숙지하는 '자가학습시스템'까지 갖췄다. 

이처럼 개혁 드라이브를 건 군수가 청렴도를 의심받을 만한 상황에 처하자 군민 걱정이 커질 수밖에 없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김 군수를 고발했던 장재섭 창녕군시민참여연대 대표는 "창녕군이 선거 때마다 부정선거, 돈선거 오명을 뒤집어써서야 되겠느냐"면서 "의혹이 말끔히 해소돼야 군정이 제대로 펼쳐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ㄱ 씨는 "새 군수 취임 석 달도 안돼 이래저래 압수수색 당해 보기가 안 좋다. 하지만, 예전부터 공무원들 승진 때 오가는 돈, 토건업자들 은밀한 돈이 모두 선거로 들어간다는 소문이 무성했는데, 제발 이번 기회에 이런 소문을 깨끗하게 털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일균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