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배제" 단체행동 예고

밀양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1일 개원을 앞두고 단체행동을 예고했다. 전체 13석 중 10석을 점한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원구성 협상은 커녕, 내부 진행 과정을 민주당 의원들에게 설명도 하지 않는다는 이유다.

민주당 정무권(내일동·삼문동) 시의원은 "지난 22일 상견례 때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자체 논의 진행 과정을 물었고, 이와 함께 민주당이 3명밖에 안 되지만 정식 협상에 임해줄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당시 국민의힘 밀양사무소 사무국장이 논의 결과가 나오면 민주당에 전하겠다고 했으나 지금까지 감감무소식"이라며 "정식 협상은커녕, 대화 상대로도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1일 개원식 때 진행할 의장 선출에 응할 수 없다"며 민주당 내부 결론을 전했다. 개원식 직전 기자회견과 함께 단체행동을 불사하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밀양지역 당사 모임에서 자체 원구성 논의를 했다는 점, 그 자리에서 의장과 부의장은 물론 의회운영위와 총무위·산업건설위 등 위원장 후보까지 이미 정했다는 점 등을 단체행동 불사 이유로 내세웠다.

지난 22일 상견례 당시 정 의원의 질문에 답을 했다는 국민의힘 강창오(교동·내이동, 밀양사무소 사무국장) 시의원은 "그날 당사 모임에서 원구성 논의를 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은 당헌·당규상 기초의원협의회를 구성하게 돼 있고, 협의회가 구성되면 의장과 부의장 후보를 뽑게 돼 있는 규정에 따라 진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나머지 상임위원장 후보자는 거론만 됐을뿐, 민주당과 협의 절차 등을 고려해 의장·부의장 후보에게 이후 과정을 일임했다는 것이 정확한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이일균 기자 iglee@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