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5차 국가물류계획'확정
경남연구원 분석·과제 보고서
스타트업·인재 육성 등 제안

경남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과 위상 강화를 위해 진해신항을 조속히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남연구원은 15일 <5차 국가물류기본계획의 주요 내용과 경남의 과제>라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5차 국가물류기본계획'이란 정부가 계획한 2021~2030년 물류산업 성장 방안이다. 계획의 주요 내용은 스마트·디지털 혁신과 상생 생태계 조성이다.

스마트·디지털 혁신은 물류산업에 가장 시급한 과제로 손꼽힌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확대하면서 택배 화물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남연구원은 국내 물류는 배달량 급증, 비대면 확대로 지역거점 조성, 무인 배달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글로벌 물류는 공급망 안전성 제고를 위해 원·부자재, 완제품을 보관하는 거점의 규모와 위치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를 것으로 분석했다.

이러한 흐름에 걸맞게 경남도도 '3차 경상남도 지역물류기본계획(2021~2030)'에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을 비전으로 설정했다.

계획의 4대 목표는 △도민 체감 물류 서비스 수준 제고 △스마트 물류시설 확대·조성 △막힘없는 물류 네트워크 구축 △경남 물류산업 성장지원 체계 구축이다. 도는 목표별 2개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세부사업을 진행한다.

도는 스마트 물류시설 확대·조성을 위해 물류로봇 도입, 연구시설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연구원은 이에 더해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 도입 등으로 스마트 물류기술을 갖춘 기업을 유치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동북아 물류 허브 조성을 위해 진해신항의 조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국내 항만 컨테이너 시설 확보율은 2020년 101.2%에서 2021년 98.2%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부산항은 물동량 증가 대비 시설 확충 지연으로 시설 확보율이 감소해 2020년 88%에 머물렀다. 이와 같은 문제 해결·글로벌 위상 강화를 위해 진해신항 조기 착공을 주장했다.

이 밖에 △경남지역 특화 온라인 장보기·배송 플랫폼 구축 △드론 물류 서비스 도입 △친환경 물류트럭 보급, 화물차 공영차고지 조성 △물류 스타트업·인재 육성 등에도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