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내린 비 0.3㎜ 역대 최저
생육 부진 등 상품성 떨어져
"기후위기 농업 피해 인정을"

경남지역에 계속된 가뭄으로 양파, 마늘, 보리 등 밭에서 재배하는 농작물 상품성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기상청 수문기상가뭄정보시스템을 보면, 올해 1월 1일부터 지난 23일까지 경남지역에 내린 비는 0.3㎜다. 평년(1991~2020년 기후 평년값) 누적강수량(61.4㎜)과 비교하면 0.4%에 불과하다. 이는 기상청이 1973년부터 관측한 이래 역대 최저 강수량이다.

부산지방기상청 예보과 관계자는 "올해 경남에서는 거제를 제외하면 비가 내린 곳이 아예 없다"고 말했다. 거제에서는 올해 딱 하루 비가 내렸다.

농작물은 수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잎끝이 마르는 등 생육 부진을 보이고 있다. 농민들은 가뭄이 더 길어지면 올해 상품 가치가 떨어져 제값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며 울상짓고 있다.

홍문표 씨는 "심어 놓은 양파 30~40%는 이미 말라서 죽었다. 양파값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이대로라면 올해는 인건비도 건지기 어렵다"며 "3월 초까지도 비가 내리지 않으면 일부만 제외하고 밭을 갈아엎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 씨는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진전면에서 7만㎡ 가까이 양파 농사를 짓고 있다.

보리 재배를 하는 안승량 진북면 덕곡마을 이장은 "양수기로 급하게 물을 댄 보리는 괜찮은데 그렇지 않은 보리는 대부분 말라 죽었다"며 "보리가 얼어 죽는 경우는 있어도 말라서 죽는 거는 처음 본다"고 말했다.

▲ 24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한 밭에 심긴 양파가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말라서 죽어 있다. /박신 기자
▲ 24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한 밭에 심긴 양파가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말라서 죽어 있다. /박신 기자

추운 날씨 탓에 저수지 물을 끌어다 쓰기 어려운 농민도 적지 않다. 권상재 전국양파생산자협회 경남지부장은 "비가 안 오면 저수지 물을 끌어다 줄 수밖에 없는데 기온이 낮을 때는 물에 닿은 잎이 바로 얼어 버린다"며 "그렇다고 물을 안 줄 수도 없는 상황이라 농민들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발만 동동거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 기후 현상으로 추정되는 피해를 농민에게 전가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다.

하승수 공익법률센터 농본 대표는 "가뭄과 폭우 등 기후위기로 볼 수 있는 농업 피해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를 농민 책임으로 돌릴 수 없다"며 "이제라도 정부가 나서 기후위기로 인한 농업 피해를 인정하고 피해 농민에게 제대로 된 보상을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연상 경남도 농정국장은 "겨울 가뭄이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용수공급 대책을 추진하여 농작물 생육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