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국민의힘 대선승리 사활
예비후보 등록·선거운동 막혀
신인 "불리"현역 "모금 차질"
선거 기여도에 공천 달려 '쉬쉬'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대통령 선거(3월 9일) 영향으로 우선 순위 밖으로 밀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대선 후 지방선거 운동' 방침을 정하면서 '대선 중심' 기류가 더 강해졌다. 민주당은 모든 지방선거 출마자 예비후보 등록을 대선 이후로 못 박았고, 국민의힘은 예비후보 등록은 할 수 있지만 명함 배부 등 개인 선거운동을 사실상 금지했다. 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광역의원 정수를 확정하지 못해 선거구 획정이 미뤄지고 있는 것도 골칫거리다. 코로나19 여파로 주민 대면 접촉까지 어려워졌다.

◇예비후보 등록 이점 만만찮지만 =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간판·현판·현수막 등을 게시한 선거사무소를 설치하고 선거 운동용 명함을 배부할 수 있다. 어깨띠나 표지물 착용, 선거 문자메시지 전송, 선관위 공고 수량 내 홍보물 작성·발송, 예비후보자 공약집 판매 등 선거운동도 할 수 있다. 또 이번 선거부터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면 예비후보자후원회를 둘 수 있으며 선거비용 제한액의 50%까지 후원금을 모금할 수 있다.

지방선거 예비후보 등록은 세 차례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지난 1일 시·도지사와 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다. 3일 오후 2시 기준 전국 시·도지사 예비후보 등록자는 경기 1명(국민의힘), 제주 1명(무소속) 등 단 2명이다. 나머지 광역 지방자치단체 15곳에선 아직 등록자가 없다.

정당 소속이 아닌 교육감 선거에는 경남 2명(김상권·허기도)을 비롯해 서울·인천·광주·대전·세종·강원·충북·충남·전남·제주에서 모두 19명이 등록해 시·도지사보다는 많았지만 역시 일부에 불과하다. 18일부터 광역 시·도의원, 구·시의원, 시장 예비후보 등록을 할 수 있다. 대선 후인 다음달 20일엔 군의원과 군수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된다. 그러나 거대 양당이 대통령 선거 우선 방침을 정한 만큼 예비후보 등록일이 돼도 지방선거 예비후보자 명부가 공란으로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대선 위주 분위기에 지방선거 공약과 인물 검증 시간도 역시 촉박해졌다는 점이 문제로 떠오른다.

◇속 타는 건 신인도 현역도 마찬가지 = 특히 속을 끓이고 있는 건 정치신인들이다. 현역 국회·광역·기초의원이나 시장·군수보다 인지도가 낮아 공천을 좌우하는 여론조사 등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어깨띠를 착용하고 명함을 돌리며 얼굴 알리기에 나서는 것이 가장 전통적인 방법이지만 이마저도 하지 못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홍보글을 올리거나 소규모 모임을 직접 찾아 유권자들에게 인사하는 것이 전부다. 코로나19 여파로 과거처럼 대규모 행사도 없다.

기초자치단체장 출마를 준비 중인 한 정치신인은 "우리 당의 대통령 후보 선거운동을 하는 것이 내 선거운동이라고 생각하지만 개인 선거운동 제한 등 제약은 감내해야 한다"면서 "대통령 선거가 우선이다보니 모두가 조심스럽게 움직일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역 기초자치단체장, 도의원과 시·군의원들은 이번 선거부터 새로 생긴 후원회 구성과 후원금 모금 기간이 다소 촉박하다는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정치신인에 비해 인지도는 높지만 선거비용 모금 경험이 없어 차질은 없을 지 걱정하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장 출마를 준비 중인 한 도의원은 "얼굴을 한창 알려야 할 정치신인들도 초조하겠지만, 현역들도 후원금 모금 제도가 처음이라 모금 기한이 대선 이후로 미뤄지는 것은 예전에 없었던 새로운 부담"이라고 밝혔다.

다만, 여야 모두 대통령 선거 승패가 지방선거 승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대선 후폭풍이 경남 지방선거판을 흔들 것이라는 전망에 대부분 동의하고 있는 것이다. '대선 패배는 지방선거 치명타'라는 인식과 함께 대선 기여도가 공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불만이 있어도 쉬쉬하고 있는 분위기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