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공청회서 미반영 문제 제기
부울경 광역교통망 확충 제안
인구계획 현실성 부족 지적도

밀양시 장기전략인 '2040 밀양도시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대비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다.

26일 밀양시청에서 열린 시민공청회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계획과 연계한 교통망 확충과 물류 경유지 확대 계획이 현재 도시기본계획안에 빠져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날 공청회에 앞서 박일호 밀양시장은 "2040년 밀양도시기본계획은 법률에 근거해 만드는 가장 중요한 상위 계획이다. 2040년 이후 시의 미래상을 정하고 장기전략을 세우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병주 경남연구원 스마트도시교통연구실장은 공청회에서 "밀양시가 부울경 메가시티에 전략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특히 부울경 광역도로망·철도망을 밀양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밀양은 부산과 울산, 대구와 창원 가운데에 있다는 점이 발전요인이지만, 이들 도시와 광역교통망이 확충돼야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진해신항과 신항배후철도, 가덕도신공항으로 이어지는 물류 트라이포트 환경을 밀양시가 활용할 수 있는 대비를 장기적으로 해야 한다. 기존 삼양식품이나 CJ대한통운의 나노융합국가산단 투자협약도 그런 맥락에서 나온 것"이라며 "나노융합산업의 방향이 모호한 현실에서 트라이포트 물류환경을 활용해 중국과 러시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전략이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 2040년 대비 밀양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공청회가 26일 오후 밀양시청에서 열리고 있다.  /이일균 기자
▲ 2040년 대비 밀양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공청회가 26일 오후 밀양시청에서 열리고 있다. /이일균 기자

임창식 도로교통공단 박사도 "인근 김해와 양산은 메가시티에 집중하고 있다. 인구 350만 부산과 100만 울산 인구를 유입하려면 메가시티 광역교통망에서 소외되지 않아야 한다"면서 "철도를 보면 삼랑진에서 부산이 정말 가까운데, 삼랑진역에 내리면 정말 초라하다. 발전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 박사는 교통정책으로 시내버스 정시성을 보완할 수 있는 '버스정보안내시스템(BIS)' 도입과 관광지 전기차충전소 확대도 제안했다.

또, 박진수 밀양시의원은 "밀양 인구가 10만 3000명인데, 2년 전에 비해 5000명이 줄었다. 그런데 기본계획안에는 2040년 인구가 11만 4000명으로 계획됐다"면서 "나노융합국가산단 완공 등 몇 가지 긍정요인이 있지만, 인구감소 추세와 밀양시 지역소멸지수를 감안하면 앞으로 인구는 증가하기 어렵다. 더욱 현실적인 인구추계가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공청회에 이어 밀양시는 누리집에 도시기본계획안을 올리고 2월 9일까지 시민 의견을 더 수렴한다. 시는 시의회 의견 청취와 시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등을 거쳐 경남도에 도시기본계획안을 승인 신청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