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 단일화 무산됐지만
부산·울산은 지방선거 공동준비
경남 선거구 대응하며 상생 모색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정의당-진보당-노동당-녹색당 등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가 가능할지 주목되고 있다.

진보진영 대선후보 단일화는 지난 9일 무산됐다. 대선 공동대응기구를 꾸려 논의를 펼쳤지만 민주노총 조합원 직접투표와 대국민 여론조사 비율 등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후보 단일화 무산이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에도 영향을 미칠지 진보진영 관심사다.

19일 경남지역 진보정당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 보면 지방선거 후보 단일화를 두고 각 진보정당 간 신경전은 명확하게 감지되고 있다. 부산시와 울산시 진보정당들은 후보 단일화나 지역구 조율 등을 공식 선언하며 연대를 꾀하고 있는 것과는 다소 온도차가 느껴지는 대목이다.

경남은 진보진영 국회의원을 여럿 당선시키는 등 '진보정치 1번지'로도 불린다. 어느 지역보다 세가 강하다. 반면 진보정당 분당 사태가 시작된 곳이기도 하다. 그만큼 각 정당 간 쌓인 앙금이 남아있다는 뜻이다.

다만, 매달 25일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에서 열리는 연석회의에서 진보정당 대표자들이 '노동정치 연대'와 '지방선거 협력체계 구축'을 놓고 논의를 하고 있어 뜻을 모을 수 있을 거라는 관측도 있다. 과거와 달리 정의당-진보당 등 정당 간 대립이 약화됐다는 점도 고려되고 있다. 우선 중앙당의 방침이 중요하지만 '대선은 대선, 지방선거는 지방선거'라는 지역 내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의당과 진보당만 놓고 보면, 최소 창원시의원 선거구 3곳에서 후보가 겹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선거구 3곳은 현행 선거구상 창원시 나(팔룡·명곡), 라(반송·중앙·웅남), 마(상남·사파) 선거구 등이다. 도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이 지역을 3~4인 선거구로 결정해 진보진영 후보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면, 단일화 필요성은 더욱 커진다.

2개 진보정당 이상에서 경남도지사 후보와 창원시장 후보를 낼지 여부도 연석회의 안건 중 하나로 떠오른다. 정의당 도지사 후보로 여영국 대표, 창원시장 후보로는 노창섭 도당위원장이 거론된다. 진보당에서도 후보를 준비 중이다. 여기에 주요 진보정당이 모두 비례대표 후보를 낼지도 논의 대상이다.

진보당은 지방선거 1차 후보 인선을 끝내고 2차 인선을 준비 중이다. 녹색당은 비례대표 후보 1명과 진주 도의원 선거구 1명을 인선했다. 정의당은 2월 말쯤 후보 모집을 시작해 대선(3월 9일)이 끝나는 3월께 후보를 확정할 방침이다. 이 때문에 진보정당 간 지방선거 후보단일화 논의가 예비후보 등록일인 2월 18일 이후인 3월로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정의당·진보당·녹색당 등 진보정당 관계자들은 "도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 밀실 논의 우려를 제기하며 도청 앞에서 함께 천막 농성을 하고 있다"며 "중앙당 방침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선거구 밀실 획정 싸움 과정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상생할 부분을 찾아봐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상엽 민주노총 경남본부 총무국장은 "진보정치와 노동운동, 민주노조 운동은 떼려야 뗄 수 없다"며 "경남도민 330만 명 중 노동자가 150만 명으로 절반 이상이다. 사회적 약자로 노동권, 인권 등 기본권 보장이 안되는 상황에서 진보정치와 당연히 관계해야 하고 정당 간 융화를 꾀할 필요가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