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중심 보건 교육 시작 후
대리 업무 등 운영 지원 부실
도의회 "학생 건강권 보장을"

학교 보건교사가 교실에서 보건수업을 하며, 보건실에 공백이 생기고 있지만 이를 위한 별도의 지원체계는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경영(더불어민주당·비례) 경남도의원은 지난 14일 도의회에서 '코로나 이후 학교보건과 보건교사의 역할 방향 찾기'를 주제로 학교보건 수행 여건에 관한 주요 문제 개선 방안 마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 자료를 살펴보면, 교육부가 2009년 이후 17차시로 구성된 교실 수업 중심의 보건교육을 시작하면서 보건실 운영 공백이 생겼다.

전국보건교사노동조합이 보건교사 1400여 명을 대상으로 '보건실 기능 정상화를 위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폐쇄적 운영과 함께 대리 운영 등이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수업 시 '문을 잠금'이 34.8%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교직원이 보건실에서 대기한다는 응답이 40.4%로 가장 많았지만, 문을 열어두고 수업교실로 찾아오도록 한다(10.7%)는 응답도 있어 보건실 운영 지원이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업 중 위급상황이 발생해 수업을 중단하고 보건실로 뛰어가야 하는 빈도는 '종종 그렇다(68.2%)', '자주 그렇다(12%)'로 조사됐다.

보건실 이용자 간호와 응급처치로 수업에 지각하는 빈도는 '종종 그렇다(39.5%)', '자주 그렇다(26.9%)'로 나타났다.

이에 학교보건정책의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변화와 함께 교실로 이동했던 보건교사의 역량을 보건실로 복귀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나아가 학교 내 유일한 의료 전문가로서의 활동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진단도 나왔다.

더구나 최근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고 다문화, 한부모, 조손가정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보건교사는 그동안 학부모가 맡아오던 질병관리까지 함께 수행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에서는 당뇨 환아의 관리계획을 수립하는 단계까지 발전되면서 보건교사의 역할과 책임이 확대됐는데 개선이 필요하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경영 의원은 "학생들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토론회에 나온 의견들을 놓고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협의·연계가 모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