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넷째 주 지명위원회 개최
"찬반·새 이름 등 논의할 것"
주민 토론회 제안 계획 구상

문준희 합천군수는 일해공원 명칭 변경과 관련한 지명위원회를 이달 넷째 주에 열고, 찬반 의견을 듣는 공론 과정을 거치겠다고 밝혔다.

문 군수는 11일 군청에서 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지명위원회 위원장인 그는 "이번에 열릴 합천군 지명위원회는 일해공원 명칭을 바꿀 것이냐, 그대로 둘 것이냐를 정하게 될 것"이라며 "바꾸게 된다면 또 어떤 이름으로 하는 것이 타당한지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해공원 명칭 적합성을 논의하는 지명위원회는 이달 넷째 주에 열릴 계획이다. 구체적인 날짜는 12일 정기인사 이후 정해진다. 생명의 숲 되찾기 합천군민운동본부는 지난해 12월 20일 주민 1500여 명 이름으로 일해공원 이름 바꾸기 주민청원을 했고, 합천군은 지난달 28일 운동본부에 1월 중 지명위를 열겠다고 공문을 보냈었다.

문 군수는 "지명위원회가 어떤 형식과 절차, 내용으로 논의할지 정해진 것이 없다"며 "군수가 당연직 위원장을 맡게 되어 있는 만큼, 갈등을 끝낼 수 있도록 찬반으로 엇갈린 주민 의견을 들어보는 토론회를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위원회에서 이 안이 받아들여지면 한 차례 토론회 형식의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친 후 2차 지명위원회를 소집, 그동안 의견을 검토해 최종적인 의견을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문준희 합천군수가 11일 군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여러 현안을 놓고 계획을 이야기하고 있다.  /합천군
▲ 문준희 합천군수가 11일 군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여러 현안을 놓고 계획을 이야기하고 있다. /합천군

문 군수는 오랜 갈등을 끝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합천군 지명위원회는 총 7명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원회가 소집되면 광범위한 논의를 거쳐 주민들이 우려하는 일해공원 문제 전반을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군수는 주민 반대가 극심한 액화천연가스(LNG)융복합 발전단지 사업에 관한 구상을 밝혔다.

그는 "반대 측 주민들의 반발과 정치권의 부정적인 의견으로 사업이 주춤하고 있다"며 "사업 추진이 순조롭지 못한 부분을 차근차근 하나씩 풀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여당 한 의원이 경남도에 압력을 넣어 토지물건조사가 지난해 12월 중순 이후 중단된 상태"라며 "문제를 해결하고자 주민, 남부발전 등과 계속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일각에서는 주민투표를 벌여 결정하자는 안도 제시하고 있다"며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군수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 중인 심정도 밝혔다. 그는 "오랫동안 군민께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다"며 "군민 기대와 군정 추진을 위해 대법원에 상고 중이다. 13일 법무대리인 편으로 상고 이유서를 제출한다"고 했다. 특히 "군정에 차질이 없도록 전력을 다하겠다. 상고심에서 좋은 소식을 전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