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시설 갖춘 현대식 건물로
공개공지 활용 노점상과 상생
정비사업위 "행정 지원 절실"

들어선 지 50년 가까이 된 창원시 마산합포구 북마산중앙시장 정비사업이 다시 추진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정비사업 추진위원회는 "전국에서 전례가 없는 방식인 만큼 행정적으로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북마산시장 정비사업조합 추진위는 지난달 31일 북마산시장 정비사업 계획을 밝혔다. 정비사업은 기존 낡은 시장 건물·시설을 허물고 지하 5층에서 지상 45층 규모 주상복합 건물을 짓는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계획을 보면 주변 일부 토지를 수용해 전체 8132㎡ 터에 판매시설(2만 750㎡)과 공동주택(298가구)을 짓는다.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까지는 기존 상인이 장사를 이어갈 수 있도록 상가를 형성한다. 현재 점포는 232개다.

또 648대(판매시설 187대·공동주택 461대) 주차 공간을 마련해 상가를 찾는 손님에게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계획도 담겨 있다. 계획은 절차 과정에서 일부 변경될 수도 있다.

시장 건물·시설을 새로 짓는 데 드는 비용은 아파트 약 300가구를 분양해 얻는 비용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북마산시장 정비사업은 지난 2005년부터 추진됐었다. 추진위는 당시 "토지 등 소유자의 동의 비율은 86%였다"고 했다. 다만, 이번에 공동시행 방식으로 사업을 변경하기로 해 다시 동의 절차를 거치기로 했다. 현재 소유자는 160명이다.

이와 관련해 추진위는 지난달 27일 ㈜엠이디와 사업 공동시행 계약을 맺었다.

▲ 창원시 마산합포구 북마산중앙시장 전경.  /북마산중앙시장 정비사업 추진위
▲ 창원시 마산합포구 북마산중앙시장 전경. /북마산중앙시장 정비사업 추진위

추진위 관계자는 "건물 노후화가 심각하다. 2005년 안전진단 때 D등급을 받았는데, 현재는 그보다 훨씬 더 위험 요소가 많다고 본다"며 "장사는 기본적으로 손님에게 편의를 제공해야 하는데, 현재는 주차시설도 갖춰지지 않는 등 불편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근 회원동과 교방동 일대에 여러 신축 아파트가 들어서고 있어 시장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라도 기존 시설을 허물고 새로 짓는 현대화사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추진위는 인근 노점상과 상생 계획도 밝혔다. 추진위 관계자는 "과거 북마산철길시장에서 장사하던 노점상이 현재 북마산시장 앞 인도로 옮겨 왔다"며 "정비사업을 하면서 마련할 공개공지에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에 장이 열리도록 마련해 노점상도 장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북마산중앙시장 정비사업으로 일반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해야 하는 공개공지는 법정 기준 568㎡(7%)인데, 추진위는 15% 정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추진위는 경남도·창원시 등 행정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도내에서는 처음 진행하는 방식이라 걱정스럽기도 하다. 전통시장 활성화와 도시재생 측면에서 행정적 관심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시장 정비사업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을 근거로 추진할 수 있다. 추진계획 수립과 승인, 조합설립 인가, 사업계획 인가, 관리처분계획 인가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