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추모
도내 유족회·진실화해위 참석
"2기 위원회서 피해구제 고민"

"동족상잔의 아픔 속에 제 생을 다 살지 못하고 억울하게 돌아가신 님들께서, 부디 평화로운 저승에서 안식하시길 빕니다."

20일 오후 1시께 창원시 마산합포구 오동동문화광장에서 '한국전쟁전후 민간인 희생자 71주기 경상남도 합동추모제'가 열렸다. 2017년 이후 다섯 번째 합동 추모제다. 이날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희생자 도내 유족회가 한자리에 모였다. 송기인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초대 위원장, 이상희 2기 진실화해위원, 김복영 전국유족회장 등도 참석했다.

초혼무에 이어, 현수막에 묘사된 민간인 희생자 신위 앞에서 전통제례가 이어졌다. 심우태 의령유족회장이 축문을 읽었다. 노치수 경남유족회장은 "무심하게 흐르는 세월이지만, 제2기 진실화해위원회가 발족해 활동하고 있다는 점이 위안이고, 새로운 희망을 품어본다"라고 말했다. 이어 송기인 전 진실화해위원장은 "다른 나라는 과거 가해자가 용서를 비는 사례가 종종 있는데, 우리는 그런 사람이 없다"라며 "어느 나라든 과거사 진상을 밝혀내는 행위를 계속하고 있고, 온 국민이 관심을 둘 때 더 많은 희생자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20일 열린 한국전쟁전후 민간인 희생자 71주기 경남합동추모제에서 유족들이 희생자 신위 앞에서 추모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 20일 열린 한국전쟁전후 민간인 희생자 71주기 경남합동추모제에서 유족들이 희생자 신위 앞에서 추모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국가는 스스로 저지른 학살 범죄를 결자해지할 의무가 있고, 그래야만 희생자들의 해원도 이뤄질 수 있다. 2005년 출범한 1기 진실화해위원회는 5년간 활동하며 소기의 성과를 거뒀지만, 여러 한계를 남겼다. 진실규명이 된 사건들도 법원에서 또다시 다퉈야 했고, 여러 사회적 여건으로 피해신고를 못 한 사람들도 많다. 이상희 진실화해위원은 "2기 위원회는 조만간 별도 화해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라며 "1기 위원회가 내린 결정을 토대로 우리 사회가 어떻게 피해구제를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고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활동 여건이 1기 때보다 좋다고 보긴 어렵다. 이 위원은 "피해 신청기간이 2년(2022년 12월까지)으로 늘었지만, 조직 규모와 인력은 줄었다"라며 "관련된 분들이 점점 세상을 떠나시는 등 조사는 더욱더 어려워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여건의 어려움은 진실화해위의 숙명이라 생각한다"라며 "나태해지지 않고 주어진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채찍질해달라"라고 당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