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주기 희생자 합동위령제
피해자 명예회복·치유 약속
유족, 특별법 국회 통과 요구

김부겸 국무총리가 산청·함양사건 70주년 희생자 합동위령제에서 "정부는 희생자의 명예가 회복되고 상처가 치유될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지난 5일 산청군 금서면 산청·함양사건추모공원에서 거행된 위령제 영상 추모사에서 "산청·함양사건은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대한민국 현대사 비극이자 우리 공동체의 아픔이다. 국군 총탄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된 영령들께 대한민국 총리로서 사죄드린다"며 이같이 약속했다.

김 총리는 "70년이라는 오랜 세월 동안 진실을 세상에 알리고자 노력해 오신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경의를 표한다"며 "당시 희생자 중에는 스무 살도 안 된 아이들이 절반이나 된다. 생떼 같은 아이들이 제 나라 국군의 총탄에 참혹하게 생을 마감한 것을 생각하면 너무나 비통한 심정"이라고도 했다.

정재원 유족회장은 "산청·함양사건이 70주년이 됐지만 유족들의 염원인 배·보상법이 아직도 통과되지 않고 있다"며 "최근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거창사건 및 산청·함양사건 관련자 배상 등에 관한 특별법'이 처리돼 부끄럽지 않은 나라, 부끄럽지 않은 국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 5일 산청·함양사건추모공원에서 거행된 산청·함양사건 70주년 희생자 합동위령제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영상으로 추모사를 낭독하고 있다. /산청군
▲ 5일 산청·함양사건추모공원에서 거행된 산청·함양사건 70주년 희생자 합동위령제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영상으로 추모사를 낭독하고 있다. /산청군

이재근 산청군수와 강승제 함양부군수,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위령제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도 영상으로 추모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조화를 보냈다.

6·25전쟁 중인 1951년 2월 국군의 공비토벌 작전 과정에서 자행된 산청·함양사건은 산청군 금서면 가현·방곡마을, 함양군 휴천면 점촌마을, 유림면 서주마을 등에서 주민 705명이 공비와 내통한 사람으로 몰려 집단 학살된 참극이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