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내고 입장 표명 요구
"자의적 관행 해석 학계 조롱"
윤리위 심사 종결 철회 촉구

인제대학교 교수평의회는 3일 성명을 내고 전민현 총장의 연구윤리 위반 의혹을 공개적으로 검증할 것을 촉구했다.

교수평의회는 "지금까지 전 총장의 연구부정 혐의에 대해 세 차례에 걸쳐 모두 13개 논문의 연구윤리 심사를 제소했지만,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이하 윤리위)는 모두 예비조사만으로 심사를 종결했다"고 밝혔다. 또 "'연구윤리에 시효가 없다'는 교육부 지침을 무시하고, 국제학술지 연구윤리 권고도 '당시 관행'이었다고 자의적으로 해석해 국내 학계 전체를 우스개로 만들고 학계를 조롱했다"고 주장했다.

교수평의회는 최근 제보를 밝히며 또 다른 연구부정 의혹도 있다고 했다. "총장의 2015년 국제학술지 논문은 데이터 위변조에 해당하는 연구부정 의혹이 있다. 이 논문은 기본적으로 2012년 황○○ 박사 학위논문을 발췌해 만든 것으로 보이며, 학술지 논문에 포함된 그림 총 8개 모두 황 박사 학위 논문 그림들과 일치한다"는 주장이다.

교수평의회는 "이번 논문을 총장의 또 다른 연구부정 의혹으로 제기하며 전체 구성원에게 공지하고 고발한다"면서 "전민현 총장은 공개적으로 입장을 표명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현재 윤리위 위원 9명(본부 보직자 당연직 3명과 위촉직 6명) 모두를 총장이 임명한 점도 지적했다.

교수평의회는 성명에서 총장이 임명한 위원으로만 구성된 윤리위가 총장 연구윤리 위반 심사를 종결한 것을 전면 철회하라고 했다. 또 윤리위 구성 관련 학칙을 개정해 윤리위를 재구성하고, 총장과 윤리위는 2015년 학술지 논문의 데이터 위변조 의혹을 공개 검증하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최근 윤리위는 전 총장의 해당 논문은 검증 시효인 10년이 지났고 연구윤리 규정이 없던 시절에 작성된 논문이어서 본조사를 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내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