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권을 호소하는 경남 자영업자들이 8일 밤 창원 도심에서 차량시위를 했다. 시위는 경찰과의 충돌없이 평화롭게 끝났다. 

경남지역 자영업자들은 8일 오후 11시께 창원충혼탑에 집결했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가 전국 11개 시도에서 동시에 벌이는 차량시위에 함께하기 위해서였다. 경남에서는 지난달 26일에 이은 두 번째 집단행동이다. 이들은 '이제는 거리두기 보이콧, 위드 코로나'라고 쓴 펼침막을 차 위에 덮고, 근조 깃발을 꽂은 채 전조등을 밝혔다.

자영업자 차량 17대는 11시 10분께 차례로 충혼탑을 빠져나와 창원광장 쪽을 향했다. 이들은 이따금 경적으로 모스부호 구조신호(---...---)를 울리며 서행했다. 도보로, 자전거로 도심을 산책하던 창원시민들은 가던 길을 멈추고 시위 행렬을 돌아봤다. 

경남지역 자영업자들이 8일 밤 창원충혼탑에서 창원광장 원형교차로 방향으로 차량시위를 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irondumy@idomin.com<br>
경남지역 자영업자들이 8일 밤 창원충혼탑에서 창원광장 원형교차로 방향으로 차량시위를 하고 있다. /이창우 기자 irondumy@idomin.com

이날 시위는 신고 절차도 거쳤고 경찰과 충돌하지도 않았다. 현재 창원은 거리두기 3단계를 유지하고 있어 4단계였던 지난달과 달리 차량시위가 가능했고, 경찰도 막을 명분이 없었다. 경찰 이륜차(싸이카) 한대가 맨 앞에서 달렸고, 순찰차들은 행렬 뒤를 따랐다. 

창원광장 원형교차로를 세 바퀴 돈 자영업자들은 경남도청 방향으로 운전대를 돌렸다. 이날 시위 목적지이자 해산 장소였다. 도청 앞에 차례로 차를 댄 자영업자들은 펼침막과 깃발을 떼 집행부에 반납했다. 충혼탑 출발 약 40분만이었다. 자영업자들은 잠시 서로 격려하다 하나둘씩 흩어졌다.

지난달에 이어 이날 차량시위에도 참여한 창원 PC방 업주 심모(45) 씨는 "창원은 얼마 전 3단계로 내려가 영업제한 시간이 풀렸지만, 자영업자 모두 다 같이 살아야 한다는 마음으로 나왔다"라며 "지난달에는 경찰 통제가 과격했는데 오늘은 무사히 마칠 수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경남지역 자영업자들이 8일 밤 차량시위 목적지인 경남도청에 차를 댄 채 비상등을 깜빡이고 있다. /이창우 기자 irondumy@idomin.com

이종호 전국자영업자비대위 경남지부장은 "시위를 위한 시위가 아니라, 생존을 호소하고자 거리에 나선 것"이라며 "정부가 합리적인 방향으로 거리두기 방침을 조정해 자영업자들이 생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확진자 발생이 아닌 치명률 위주의 방역정책 △천편일률적 방역수칙이 아닌 업종별 상황에 맞는 방역수칙 △자영업자 피부에 와 닿는 영업제한 보상 등을 꼽았다. 

그는 지난달 차량시위에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과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혐의로 지난 7일 경찰 조사를 받았지만, 이날 다시 시위를 이끌었다.

전국자영업자비대위는 8일 전국 공동 입장문을 내고 "3%대였던 코로나19 치명률은 독감과 비슷한 0.1%로 낮아졌다"라며 "이 시점까지 방역체제 전환을 준비하지 못한 정부의 책임, 백신 공급 차질에 따른 피해를 자영업자만이 떠안는 현실을 더 참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영업자에게만 강요하는 규제를 철폐하고, 시설 중심이 아닌 개인방역 중심의 위드코로나 정책에 우리의 의견을 반영해달라"라고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