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경남소방지부 출범
일과표 폐지·인력 확충 등 현안
법 보호 아래 처우 개선 추진

"당당하게 외쳐라. 소방공무원도 노동자다."

7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경남소방지부 출범식이 열렸다.

지난 7월 6일 공무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시행으로 소방공무원도 노동조합을 결성할 수 있게 됐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은 각각 소방본부와 전국소방안전공무원노동조합을 출범했다. 도내에서는 공무원노조 경남소방지부가 소방공무원 노동조합으로는 첫 출범이다. 초대 지부장은 김주형 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사무처장이 맡았다.

이날 출범식에서 김 지부장은 "제헌 헌법 이후 73년 만에 소방공무원 노동조합 설립이 허용됐다"며 "이제는 노동조합이라는 든든한 울타리가 생겼으니 앞으로는 법 보호를 받으며, 철밥통처럼 깨지지 않던 폐쇄적인 조직을 변화시키고자 힘차게 달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합원 삶이 행복해야만 국민이 행복해진다"며 "공무원노동조합 경남소방지부는 일과표 폐지, 근무체계 변경, 공정한 인사제도 도입, 각종 수당 현실화, 효율적인 인력 배치 등 과제를 푸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 김주형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경남지부장.  /김구연 기자 sajin@
▲ 김주형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경남지부장. /김구연 기자 sajin@

전호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연대사에서 "노동조합이 없을 때 투쟁은 개별적이었고 비과학적이었고 비체계적이었지만, 노동조합이 생기고 나서 투쟁은 조직적이었고 체계적이었으며 집단적으로 하나씩 문제를 해결했다"며 "그 역할을 하는 것이 오늘 출범한 공무원노동조합 경남소방지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해근 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장은 "소방발전협의회장을 8년 동안 하면서 법 보호를 받지 못하고 동지들 처우 개선에 힘써 왔지만 이제는 노동조합이라는 법 보호를 받는 조직에서 여러분과 같이할 수 있게 됐다"며 "임기 동안 조합원 2만 명 달성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은정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남본부 수석부위원장은 "영웅이라는 이름표에 가려 아파도 참아야 하고 힘들어도 참고 두려워도 불길 속으로 뛰어들어야 하는 것이 소방공무원 업무"라며 "하지만 소방공무원도 안전하고 존중받는 일터에서 일하고 싶은 노동자"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5일 휴직한 소방공무원이 세상을 떠났는데 직장 내 정의를 바로 세우고자 투쟁했던 이었기에 오늘 출범식이 더 뜻깊다"며 "더는 비극적인 일이 생기지 않도록 노동자 힘으로 단결해 소방공무원 권리를 쟁취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공무원노동조합 경남소방지부는 출범선언문에서 "통한으로 점철된 암울한 소방역사를 걷어 내고 경남 소방 동지 119가 돼 희망찬 미래를 개척하며 소방 새 역사를 열어가겠다고 약속한다"며 "소방공무원 노동자 안전과, 국민에 헌신하며 자부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존중 받는 일터를 만들어 나아갈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고 말했다.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경남지부 출범식이 7일 경남도청 앞에서 열렸다. 김주형(맨 앞) 경남지부장 등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경남지부 출범식이 7일 경남도청 앞에서 열렸다. 김주형(맨 앞) 경남지부장 등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다음은 김주형 지부장과 일문일답.

- 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현안 사업을 조금 더 설명해달라.

"직원이 선호하는 근무 체계가 있다. 선호도 조사를 해서 직원이 선호하는 근무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소방공무원은 공무원 조직 가운데 유일하게 일과표가 있다. 그러나 재난은 예상대로 발생하지 않는다. 일과표는 현장과 동떨어졌다. 전국 차원에서 이 두 가지를 먼저 바꾸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 공무원노동조합 경남소방지부 현안 사업은 무엇인가.

"인력 확충이 가장 큰 문제다. 근무지가 양산인데 펌프차(소방용 장비를 갖춘 특수차) 한 대에 한 사람만 타고 출동을 나간다. 보통 다른 지역에서는 3~4명이 타고, 광역시는 5명 정도가 탄다. 인력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문제다. 행정안전부, 경남도, 경남도의회와 협의를 해 풀어나갈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