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평등 실현' 토대 마련
민관협력 정책 발굴 주력
부울경 공동연구 등 준비

경남도여성가족재단이 출범 1년을 맞았다. 재단 역할은 코로나 이후 시대에 더욱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경남지역 여성·가족·아동·다문화·청소년·저출생 정책 연구와 개발을 위한 전담 조직인 여성가족재단은 지난해 6월 22일 법인 설립 등기를 마치며 출범했다. 앞서 경남도는 지역사회 요구를 반영해 지난해 1월 '경남도 여성가족재단 설립·운영 조례'를 제정했다.

조직은 연구기획조정실·성평등정책실·일생활정책실로 구성됐고, 인원은 파견 공무원 2명 등 모두 14명이다. 민말순 경남연구원 전 연구기획조정실장이 초대 대표이사를 맡았다. 재단은 경남여성능력개발센터 건물을 새 단장해 둥지를 틀었다.

재단은 설립 이후 지난 1년간 큰 틀에서 '성 평등 실현과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연구'를 진행했다. 대표적으로 △여성 일자리 창출 방안 연구 △경남도 여성가족정책 추진기관 역할 재정립 같은 것이다.

재단은 여성가족부의 '경남성별영향평가센터'로 지정돼 2023년까지 성별 영향평가를 비롯해 성평등 추진 예산, 성평등 교육과 같은 역할도 병행하고 있다.

▲ 경상남도여성가족재단 1주년 기념식 및 세미나가 15일 창원시 성산구 용호동 경상남도여성가족재단(경상남도여성능력개발센터 내)에서 열렸다. 민말순 경상남도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 하병필 경남도 행정부지사, 홍성호 경상남도건강가정지원센터 센터장,  경남여성가족정책네트워크 관계자 등이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 플랫폼 구축 및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 경상남도여성가족재단 1주년 기념식 및 세미나가 15일 창원시 성산구 용호동 경상남도여성가족재단(경상남도여성능력개발센터 내)에서 열렸다. 민말순 경상남도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 하병필 경남도 행정부지사, 홍성호 경상남도건강가정지원센터 센터장, 경남여성가족정책네트워크 관계자 등이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 플랫폼 구축 및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재단은 지난 1년간 토대 마련을 끝내고 이제 역할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우선 경남만의 여성가족정책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수요자와 쌍방향 소통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방향이다.

더불어 여성친화도시 확대에도 힘을 쏟는다. 김해시·양산시·창원시·진주시·고성군이 여성가족부 지정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돼 있다.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에도 보조를 맞추고 있다. 재단은 부산여성가족개발원·울산여성가족개발원과 함께 부울경지역 여성·가족·청년 문제 관련 공동 연구·사업·포럼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여성·청년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연계 사업도 추진한다.

불평등, 그중에서 여성 차별이 심화한 코로나19 시대 이후 여성·가족정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재단은 15일 1주년 기념식과 함께 세미나도 열었다. 이날 여성·가족기관 16곳과 협약을 하고 '정책 발굴' '협력 사업'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민말순 대표이사는 "지난 1년간 정책·사업 토대를 마련하는 데 역점을 뒀다"며 "앞으로 여성·가족이 살기 좋은 성 평등 경남을 본격적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하병필 도 행정부지사는 "경남은 그동안 여성·가족정책 연구기관을 두지 못해 여성·가족 정책 수요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여성·가족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재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실(정의당·비례)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은 "코로나19로 재단 역할이 더 대두했다고 생각한다"며 "여성이 살기 좋은 경남을 만드는데 애써 달라"고 당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