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지원 업체 15곳 중 6곳 도내 정착 결정
산업 집적·물류 기반 등 장점…도 "연말까지 20곳 유치 계획"

국내 복귀 기업들이 경남에 몰려들고 있다.

경남도는 올해 상반기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선정한 국내 복귀 기업 15곳 가운데 6곳이 도내에 복귀·투자를 결정했다고 22일 밝혔다.

국내 복귀 기업이란 국외 사업장을 양도·청산·축소하고 국내 사업장을 신설 또는 증설하는 기업을 말한다. 직접 투자 등으로 국외 사업장을 2년 이상 계속 운영하다 국내에 창업하거나 사업장을 신설하는 기업도 포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014년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복귀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여러 복귀 기업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조세 혜택 등과 같은 지원을 하고 있다.

2014년부터 올해 6월까지 전국에 97개 사가 국내 복귀 기업으로 선정됐고, 이 가운데 경남에 복귀를 결정한 기업은 12개 사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에 선정된 국내 복귀 기업 중 경남으로 복귀를 결정한 기업은 10개에 달했다.

복귀 기업이 경남에 눈 돌리는 이유는 잘 정비된 산업 기반, 편리한 물류, 기계·자동차 연관산업 집적화 등이 주된 이유로 분석된다.

한 업체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베트남에 진출했다가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복귀를 결정했다. 투자 대상지를 물색하다 신항과 같은 기반 활용으로 수출입 물류에서 유리한 창원시를 최종적으로 낙점했다.

도는 국외 진출 기업을 대상으로 국내 복귀 지원제도를 안내하는 등 온·오프라인 유치 활동을 하고 있다.

스마트산업단지와 진해신항, 강소연구개발특구 등 경남형 산업 기반(인프라)과 연계한 유치 활동을 강화하고, 경상남도 해외사무소 6개소와 코트라 해외무역관 등을 통한 비대면 투자유치활동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사후 관리 차원에서는 코트라·산업단지공단과 협업체를 구성, 공동 방문 상담으로 복귀 기업 애로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김인수 도 투자유치지원단장은 "올해는 연말까지 20개 사 이상을 유치할 계획"이라며 "이들 기업의 성공적인 국내 정착을 위해 지속해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