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도내 시민·노동단체가 미얀마 민주주의에 연대하고자 모은 성금을 잇달아 전달했다.

경남이주민연대·한국미얀마연대·경남미얀마교민회·경남이주민센터는 13일 오후 1시 창원역 앞에서 '미얀마 민주주의 연대 15차 집회'를 열었다. 지난 2월 1일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지 133일째 되는 날이다.

이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경남지부(이하 민변 경남지부)와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미얀마 민주화 투쟁 연대기금으로 각각 200만 원과 1500만 원을 전달했다.

▲ 13일 창원역 앞 집회 현장. /이창우 기자
▲ 13일 창원역 앞 집회 현장. /이창우 기자

박미혜 민변 경남지부장은 "잔인한 군부 탄압에 맞선 미얀마 시민에게서 80년 광주의 희생을 보았다"면서 "미얀마 시민은 끝내 민주주의를 쟁취할 것이며, 이는 군부 총칼로도 막을 수 없는 필연적인 결말이자 도도한 역사의 흐름"이라고 말했다.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은 "모든 나라의 노동자·시민은 독재권력에 맞서 민주사회와 사회적 평등을 쟁취하고자 투쟁할 권리가 있다"면서 "미얀마 민주화투쟁 승리 염원을 모아 전체 조합원 모금운동을 펼쳐 오늘 1차 모금액을 전하고, 이후에도 모금운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옴(30) 경남미얀마교민회장은 "미얀마는 매년 6월부터 비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데, 군부 탄압이 더해져 시민들은 더욱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라며 "지난 10일 미얀마 샨주에서는 군부 세력이 구호품 수송 차량을 공격해 차량과 식료품이 모두 타는 일도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미얀마에 꼭 필요한 모금을 전달해준 민변 경남지부와 금속노조 경남지부에 미얀마 시민을 대신해 진심으로 감사 말씀을 전한다"라고 말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지난 12차 집회 이후 3주째 연대를 이어가고 있다. 이소정 경남도당 부위원장은 "군부에 맞서 싸우는 미얀마 동지들이 한국에 도움을 요청하는데도, 포스코는 아직 군부와 관계를 놓지 않고 있다"라며 "정부는 규탄 결의안만 채택할 것이 아니라, 한국 기업에서 나오는 미얀마 군부의 자금줄을 끊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