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비 47% 증가

경남도는 도내 공공기관에서 올해 1분기 동안 약 12억 원 규모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구매했다고 5일 밝혔다.

이 같은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47% 증가한 것이다. 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설치한 생활치료센터의 청소 용역, 물품 등의 구매와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관련 민간위탁사업의 순항을 구매액 증가 요인으로 꼽았다.

정부는 공공기관이 제품(재화·서비스)을 구매할 때 사회적기업 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해 사회적기업 판로를 지원하고 있다.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라 공공기관 장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증대하고자 당해 구매계획과 전년도 구매실적을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통보하고 장관은 이를 종합해 공개하고 있다.

도는 2019년 기준, 전체 구매액에서 사회적기업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1.29%(약 9억 8200만 원)에 그쳐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두 번째로 낮은 기록을 보였다.

도는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비율을 늘리고 있으며, 올해 구매 목표액은 지난해 실적보다 44%를 증액한 50억 원으로 정했다.

도는 공공구매 추진단 운영, 찾아가는 일대일 상담, 사회적경제기업의 공공시장 진출 역량 강화, 유통·판로·품질향상 지원, 제품 홍보, 우선구매 인식개선 교육, 플랫폼(운영체제) 구축 등 다양한 방안으로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군 우선구매 실적 제고와 도-시군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4월부터 도 관계자가 시군을 순회 방문하면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홍보와 관련 제도 안내 등 구매 독려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장재혁 도 사회적경제추진단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출 감소 등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경제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우선구매 지원에 전력을 기울이겠다"면서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우선구매에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