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16곳 중 12곳 창원 편중
경남도의원 분산 배치 잇단 촉구
전문가 "설립 기준 마련해야"

경남도 산하 기관이 창원시에 과도하게 집중돼 '창원 쏠림 현상'을 막는 공동발전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도 산하 16개 출자·출연기관(공기업 포함) 중 12개 기관이 창원시에 있다. 경남개발공사, 경남무역, 경남항노화주식회사, 경남청소년지원재단, 경남연구원, 경남테크노파크, 경남로봇랜드재단, 경남경제진흥원, 경남신용보증재단, 경남관광재단, 경남마산의료원, 경남여성가족재단 등이다. 그 외 경남한방항노화연구원(산청군), 경남문화예술진흥원(합천군), 경남람사르환경재단(창녕군), 경남사회서비스원(김해시)이 창원 외 지역에 있다.

김진기(더불어민주당·김해3) 경남도의원은 지난 22일 열린 제384회 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중앙 정부에 지역 분권과 균형발전을 요구하는 경남도는 정작 도청 소재지인 창원을 중심으로 기관 배치에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김경수 지사 취임 이후 설립한 4개 기관 중 '경남사회서비스원'만 김해시에 있을 뿐 모두 창원시에 설립한 점을 강조했다. 해당 기관은 경남여성가족재단, 경남경제진흥원, 경남관광재단이다.

여성·가족·아동·다문화·청소년·저출생 등 관련 정책 연구·개발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경남여성가족재단은 창원시 의창구 경남여성능력개발센터 3층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조직은 3실 3팀 28명이다. 도는 "사무실을 구할 여력이 안됐고, 업무 연계를 위해 여성능력개발센터 내에 일정 공간을 임차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경제진흥원은 창원시 창원컨벤션센터 1층에 있다. 일자리·중소기업·소상공인·수출과 통상·노동정책·사업 간 연계 지원을 하는 곳으로, 조직 규모는 4팀·3센터·25명이다. 경남경제진흥원은 2차례 입지 선정 용역 결과 창원으로 결정됐다.

도내 조선업 보완 산업으로 관광산업 진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경남관광재단은 창원컨벤션센터 10층에 있다. 정원은 18명이지만, 현원은 12명이다. 경남관광재단은 마이스(MICE) 산업 업무 추진과 관광지원센터 등과 업무 연계를 위해 창원에 입지가 선정됐다.

도는 지난해 유일하게 김해시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 설립한 경남사회서비스니스원도 2022년 창원시로 이전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도내에서 유일하게 김해시가 보건복지부 노인선도사업에 선정돼 '커뮤니티케어'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 커뮤니티케어의 중심이 되는 기관이 바로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이라며 "많은 도의원이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기관의 시군 분산 배치를 주장하고 있지만, 오히려 도청 소재지로 집중되고 있다. 지역 특성과 현실을 반영한 합리적인 배치는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창원시와 함께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옛 동남전시장) 기본계획 수립 때부터 경남사회서비스원 입주가 확정돼 2022년 창원시로 이전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도는 "혁신타운 조성은 도와 창원시가 터와 건축비를 6 대 4로 공동 분담하는 사업이다. 사회서비스원 입주를 전제로 혁신타운 건물을 설계하고 공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도 산하 기관의 고른 지역 배치 주장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김진부(국민의힘·진주4), 황재은(민주당·비례), 이영실(정의당·비례) 의원 등이 5분 자유 발언 등을 통해 경남 균형 발전을 촉구하며 수차례 주장한 바 있다.

안권욱(고신대 교수) 지방분권경남연대 공동대표는 지역 균형 발전과 행정 효율성을 고려한 도 산하기관 설립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안 대표는 "도 산하 기관이 창원에 쏠려 있다는 문제 지적은 명확하지만, 세종시·혁신도시 사례 등에서 보듯 분산 배치가 지역 균형 발전을 장담하지는 않는다"며 "도 산하 기관 업무가 도청과 일상적인 업무 교류를 요구하는 기관인가, 해당 지역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가 등을 따져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역민에게 도 산하 기관이 자리 잡고 있다는 상징성은 자긍심, 애향심과 연결된다. 문화, 예술, 체육, 연구, 보건 기관은 이러한 점을 더 염두에 두고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