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일진금속·단조 대상 집행
진해항 터 구입자금 출처 수사

경남경찰청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강기윤(국민의힘·창원 성산) 국회의원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였다. 강 의원은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의 수사 대상인 국회의원 5명 중 1명으로, 특수본의 강제수사를 받은 첫 현역 의원이다.

경남경찰청 부동산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지난 22일 특정 기업의 부동산 관련 부정 대출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2017년 법원 경매에 나왔던 진해항 제2부두 터(장천동 782번지 일대)는 모두 약 8만㎡(2만 4000여 평)에 달한다. 강 의원이 대표로 있는 일진금속과 부인과 아들이 최대 주주로 있는 일진단조는 2018년 다른 법인회사 2곳과 함께 이 땅을 감정금액의 절반인 270억 원(평당 110만 원)에 사들였다. 강 의원 측은 2019년과 2020년에 이 땅의 75%를 되팔아 단기간에 30억 원가량의 시세 차익을 얻은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은 일진금속과 일진단조를 압수수색해 확보한 서류 중 강 의원 측이 해당 토지를 구입한 자금 출처를 중심으로 수사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세부 내용은 수사 중인 사안이라 알려줄 수 없다.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 의원은 일진금속이 일진단조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지난해 공개된 일진단조 감사보고서를 분석해보면 이 회사 매출 54%가 일진금속에서 준 일감에서 나왔고, 18억 원 규모의 연대보증도 받았다.

창원시가 추진하는 가음정근린공원 사업 관련해서는 강 의원 측이 지장물(나무) 보상금 6000만 원을 부풀려 받은 사실이 시 조사로 확인되기도 했다. 또 2008년 창원∼김해 비음산터널 건설 관련 보상·지가 상승을 노리고 과수원과 임야를 사들인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이에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2월 18일 경남경찰청에 '강기윤 의원의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의뢰서'를 제출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