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은 경남도 공모사업인 '2021년 우리지역 문화재 바로알기 사업'에 천년고찰 옥천사의 도지정 문화재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20일 밝혔다. 

'우리지역 문화재 바로알기 사업'은 도 지정 문화재에 내재된 고유한 가치와 역사적 의미를 재발견하고, 지역의 전통문화콘텐츠 재창출, 지역경제와 관광활성화 도모를 목적으로 추진한다.

고성군은 '연화옥천 헤리티지 스쿨' 사업으로 도비 1500만 원을 지원 받는다.

프로그램은 △자방루 신건축학 개론(자방루 10분의 1 축소모형을 결구법을 통한 전통목조건축법 배우기) △어람지 제작체험(전통한지 만들기 체험) △시루떡이야기(고성 농산물 이용 시루떡 만들기) △마당극(별주부전을 각색한 마당극 공연) 등을 9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하여 도지정문화재에 대한 보존과 활용은 물론 지역 주민과 관광객 유입으로 지역경제·관광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옥천사는 지정문화재 총 21점(유형문화재 14점, 기념물 2점, 문화재자료 5점)을 소장하고 있다.

이 중 '연화옥천 헤리티지 스쿨' 대상 문화재는 옥천사 자방루(유형문화재 제53호), 옥천사 청동시루(유형문화재 제627호), 옥천사 소장품(유형문화재 제299호), 옥천사 청련암 철제 솥(문화재자료 제662호)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