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창녕보는 시설 개선 먼저
경남도, 보 개방·오염 저감 의지
1915억 원 투입 관리 강화

2010년대 중반, 홍준표 경남도정 때 녹조 문제 등 낙동강 수질 개선에 대한 접근법이 갈렸다. 환경단체는 보 개방에, 홍 지사는 오염물질 유입 차단에 방점을 뒀다. 현재 김경수 도정은 이 두 가지를 함께 풀어나가려는 모습이다.

◇창녕함안보 9월까지 개방 = 경남도 설명을 종합하면, 도내 창녕함안보·합천창녕보도 개방 수순에 들어갔다.

창녕함안보·합천창녕보는 그동안 수질·생태 관찰 등을 위해 일시 개방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저 수위까지 내리지는 못했고 기간도 짧았다. 농민들이 수위 하락에 따른 피해 우려로 반발했고, 이 때문에 취·양수시설 개선이 급선무였다.

이런 상황에서 환경부가 지난달 낙동강 취·양수시설 개선안을 의결하면서, 말 그대로 보 개방 물꼬를 텄다.

창녕함안보 같은 경우 취·양수시설 개선을 이미 마쳤다. 이에 이달부터 오는 9월까지 보를 개방한다. 이 기간 2.2m까지 수위를 낮춰 수질·생태 변화를 관찰한다. 이후에는 다시 물을 채우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합천창녕보는 취·양수시설 개선 후 보 개방에 들어간다.

경남도는 13일 관찰 결과가 나와야 보 처리 방안도 결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4대강조사·평가단이 모니터링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찾고, 정부 차원에서 이를 바탕으로 상시 개방, 나아가 해체 등 보 처리를 결정한다.

▲ 13일 창녕함안보 수문으로 물이 흘러가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13일 창녕함안보 수문으로 물이 흘러가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다만 경남도 의지도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다. 대통령 직속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세부적으로 각 유역위원회를 두고 있다.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그 가운데 하나인데,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부산·울산·부산·경북 등의 시도지사가 당연직으로 참여한다.

김 지사는 그동안 '보 개방에 적극적으로 찬성하지만, 주민 피해 없는 시설 개선이 우선'이라는 견해였다. 앞서 낙동강 취·양수시설 개선안 처리 과정에서도 목소리를 강하게 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앞으로 보 개방 관찰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면 보 해체에도 목소리 낼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이날 금강·영산강 등에서 개방한 11개 보에 대한 모니터링(2017년 6월~2020년 하반기) 결과를 공개했다.

2019년 금강·영산강 녹조는 예년 평균과 비교해 95%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황새·흑두루미 등의 멸종 위기 조류도 관측됐다.

박미자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단장은 "보를 개방해 3년 이상 관측한 결과 물흐름이 개선되면서 나타난 여러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유입되는 오염원 체계적 관리 = 경남도는 또 한편으로 낙동강 유입 수질 오염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물 선순환 구조 정착에 나선다. 오염원 유입 저감, 취·정수장 관리, 녹조 저감 조치 등 전 과정에 걸친 대책을 동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1915억 원을 투자한다.

우선 1682억 원을 들여 하수처리장 45개소, 하수관로 38개소, 가축분뇨처리시설 4개소, 공공폐수처리시설 2개소, 이렇게 89개소에 대한 환경기초시설을 확충한다.

또한 녹조 저감을 위해 폐수·가축분뇨 배출사업장 등 8200여 개소 점검을 강화한다. 장마철과 같은 취약 시기에는 대규모 축사, 폐수 다량배출업소의 무단 방류나 배출 허용기준 초과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살핀다.

녹조가 주로 발생하는 5~9월에는 낙동강 수계 하수처리장 183개소의 총인 방류수질을 5~50%까지 강화해 운영한다.

하수관로 퇴적물 준설, 하천·하구에 방치된 부유 쓰레기도 신속히 수거할 방침이다.

조류 경보제 대상 지점은 기존 '함안 칠서지역' '진양호 지역' 외 '양산 물금·매리지역'을 추가한다.

조용정 도 수질관리과장은 "도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녹조 발생과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맑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물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