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가 남강댐의 치수능력증대사업으로 사천만 방향의 방류량을 늘리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사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범시민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단체들은 지난 8일 오후 사천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남강댐문제 대응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이날 참가한 60여 개 단체 중 30개의 단체가 공동대책위원장을 맡기로 결의했으며 사천시의회 김봉균 부의장, 한국농업경영인사천시연합회 강동용 회장, 사천환경운동연합 강춘석 의장이 상임공동대책위원장으로 선출됐다.

그동안 남강댐 대응 관련 활동을 이어 오던 사천환경운동연합이 범시민적 대응의 필요성을 느껴 방류량 증대 문제 해결을 위한 범시민 대책위 구성을 제안했고, 사천YWCA와 교육희망사천학부모회와 연대하여 지역 시민사회 단체의 참가를 요청했다.

대책위는 앞으로 공동대책위원장으로 선출된 30개 단체가 조만간 집행위원장과 집행위원을 선출하고, 이후 활동계획을 논의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대책 없는 남강댐치수능력증대사업 중단과 사천만 방류에 따른 침수 예상 실험, 환경영향평가, 남강댐 특별법 제정, 생태·환경·어업 대책 마련 등을 정부와 수자원공사에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현재의 남강댐 사천만 쪽 방류량만으로도 연안 생태계가 심각하게 교란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면서 "제수문 증설로 방류량이 늘어나면 하류지역 침수 가능성이 더욱 높아져 사천시민 피해는 더욱 커질 것이고, 남해와 하동, 고성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앞으로 대책위 참여 단체를 확대하고,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면담과 전문가 초청 강연회, 토론회, 그리고 범시민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