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주민 대상 착공보고회
12월 말까지 경호동 준공 계획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대통령 사저가 경호동을 시작으로 이달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청와대 경호처는 8일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경호·경비시설 신축공사 착공보고회를 열고 공사에 앞서 수렴한 주민 의견을 재확인하고 공사로 말미암은 불편에 대한 대책을 설명했다. 경호처는 지난달 15일 시에 착공계를 제출하고 이달 말까지 기존 시설 철거작업을 시작해 오는 12월 말 경호동을 준공할 계획이다.

경호동은 지하 1층 지상 1층 규모로 전체면적 978.90㎡와 674.23㎡ 2개 건물이 사저 좌우로 들어선다. 이후 경비시설을 내년 3월 말까지 추가로 갖출 예정이다. 사저 건축은 대통령 퇴임 시기에 맞춰 경호동 공사 진행상황에 따라 일정을 조정한다.

이날 경호처는 사저 부지 확정 이후 과도한 언론 보도 등 관심이 쏟아지자 시종일관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 대통령 사저와 경호동이 들어서는 양산 평산마을 전경. 공사차량 주진출입도로 아래 낡은 상수도 등이 묻혀 있어 보강작업 후 공사가 이뤄진다. /이현희 기자
▲ 대통령 사저와 경호동이 들어서는 양산 평산마을 전경. 공사차량 주진출입도로 아래 낡은 상수도 등이 묻혀 있어 보강작업 후 공사가 이뤄진다. /이현희 기자

현재 공사예정지는 차량 교행이 어려운 마을 안길을 주진입도로로 사용할 수밖에 없어 경호처는 임시가도 설치 등을 통도사와 협의하고 있다. 무엇보다 외곽도로에서 마을로 이어지는 진입도로에 오래된 마을 상수도 등이 묻혀 있어 대형 공사차량 진출입으로 말미암은 파손 등을 우려하는 주민 목소리가 가장 컸다. 이에 대해 경호처는 기존 진입도로 외 공사를 위한 임시가도 설치를 땅을 소유한 통도사와 협의하는 한편 기존 도로에 보강작업을 진행하는 등 주민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현재 대통령 사저 전용도로나 우회도로 개설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참석 주민은 대통령 사저가 들어오면 조용한 시골마을에 방문객이 늘어나 일상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마을 발전에 대한 기대가 엇갈렸다. 이에 따라 통도사에서 마을로 이어지는 전체 도로 개선 사업이나 주차장 조성 등과 같은 기반시설에 대한 궁금증이 컸다.

경호처 관계자는 "기반시설 문제는 경남도·양산시가 앞으로 주민 의견을 수렴해 적절한 시기와 방식을 고민할 것으로 안다"며 "대통령 역시 사저로 특별한 변화가 생기는 것보다 주민의 한 사람으로 함께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라고 전했다.

또한, 사저 때문에 건축 규제 등 사유재산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경호시설 특성상 군사시설 등으로 지정할 수 있지만 앞서 밝힌 대통령 뜻에 따라 경호동을 근린생활시설로 허가를 받아 별도 규제를 받지 않도록 했다"라고 답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