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보선 앞두고 잇단 방문
가덕신공항 공방 분수령
국민의힘 입장 정리 주목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 지도부가 부산에 총출동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9일, 국민의힘은 내달 1일 각각 이낙연 대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장 최고위원회의와 비대위원회의를 열어 대대적인 표심 공략에 나선다. 민주당은 특히 지난 21일 이 대표가 가덕도 신공항 건설 예정지를 찾은 이후 1주일여 만의 재방문이다. 이번에는 지난달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결정된 사하구 서부산의료원 설립 부지를 찾을 예정이지만, 보선 최대 쟁점인 가덕신공항 문제 역시 다시 한번 강조될 가능성이 크다.

이 대표는 21일 방문에서 "부산·울산·경남이 추구하는 메가시티가 성공하려면 가덕신공항이 꼭 필요하다. 가덕신공항은 부산의 미래이자 부울경의 미래"라며 당 차원에서 발의한 신공항 특별법의 2월 임시국회 내 처리를 거듭 확약했다.

민주당이 공격의 위치라면 각종 여론조사에서 당 후보가 앞서고 있는 국민의힘은 방어적 성격이 강한 방문이다. 가령 지난 17~18일 폴리뉴스·한길리서치의 부산시장 보선 가상대결 조사(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43.1%)가 김영춘 민주당 후보(26.7%)를 큰 격차로 따돌리는 등 우세가 확연한 국민의힘이지만, 근래 민주당의 추격세가 만만치 않다는 게 당 안팎의 판단이다.

김종인 위원장도 가덕신공항 건설 예정지를 찾는다. 대구·경북 쪽 의원들의 반발 등 가덕신공항을 둘러싼 내홍과 "찬반 입장을 분명히 하라"는 민주당의 공세를 어떻게든 수습·정리하겠다는 의지가 읽히는 일정이다.

민주당은 최근 주호영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대구지역 의원들이 가덕신공항에 대한 부정적 언급을 잇따라 쏟아내자 "지역갈등을 부추겨 동남권 관문공항의 시계를 다시 이명박·박근혜 시대로 되돌리려 한다"고 맹공을 퍼붓고 있다. 대구 중구·남구가 지역구인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의 가덕신공항 특별법에 맞서 밀양신공항 특별법 발의를 공식화해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다.

김종인 위원장 등 국민의힘 지도부가 이날 방문에서 가덕신공항에 대한 얼마나 진전된 입장을 내놓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보선을 코앞에 둔 만큼 가덕신공항 필요성에 원론적인 공감을 표하는 가운데, 보다 확실한 사업 추진을 위해선 민주당이 아닌 문재인 정권 차원에서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는 논리로 역공을 펼 가능성이 크다는 게 당 안팎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부산을 지역구로 둔 김도읍(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4일 개인 성명에서 "지난해 11월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재검증 결과 발표 이후 문재인 정부는 가덕신공항 등에 대한 그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고 침묵하고 있다"며 "800만 부울경 주민들은 과연 문재인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진정성은 있는지, 또 선거에 이용하려는 건 아닌지 의심한다. 문 대통령은 영남권 주민 간에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지지 않도록 가덕신공항 문제를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