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명 투표 단 1표 차로 부결
민주당 결국 내부 결속 실패
원내대표단 "책임 통감"사퇴
고소·고발 건 진행 '불씨 남아'

경남도의회 김하용(무소속·창원14) 의장과 장규석(무소속·진주1) 제1부의장 불신임 건이 모두 '1표 차이'로 부결됐다. 더불어민주당은 결국 내부 결속에 실패했고, 원내대표단은 "7개월간 도의원 간 갈등 사태 책임을 느낀다"며 전원 사퇴했다.

◇'1표'에 엇갈린 명암 = 도의회는 21일 제38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계류 중인 '김하용 의장 불신임의 건'을 상정했다. 김 의장 불신임안은 본회의 취소 등 독단적 의회 운영 등을 이유로 지난해 7월 발의됐다.

재적 의원 56명 중 55명이 출석한 가운데 의장 불신임 투표는 무기명으로 진행했다. 불신임안 당사자인 의장은 투표에서 배제돼 54명 의원이 참여했고, 투표 결과 찬성 28표·반대 20표·기권 3표·무효 3표가 나왔다. 지방자치법에 따라 재적 의원 과반수인 29명 찬성이 나와야 가결되지만, 28명 찬성으로 의장 불신임안은 1표 차이로 부결됐다.

이어 장 부의장 불신임의 건도 찬성 28표·반대 20표·무효 2표·기권 4표로 부결됐다.

▲ 경남도의회가 21일 제38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제1부의장 불신임 투표를 무기명으로 진행하고 있다. /도의회
▲ 경남도의회가 21일 제38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하용 의장과 장규석 제1부의장 불신임 투표를 무기명으로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의회

그동안 도의회는 몇 차례 의장 불신임 안건을 회의에 올렸지만, 기명·무기명 표결 방법을 놓고 다툼만 벌이다 산회해 번번이 처리하지 못했다. 기명 투표를 주장해 온 민주당이 무기명 투표 처리를 제안한 장종하 의원의 뜻을 받아들이면서 투표가 성사됐다.

이로써 민주당은 과반 의석(31명)을 차지했음에도 연거푸 이탈표를 막지 못해 '참패'했다. 7월 '김 의장 불신임의 건'을 발의할 때만 해도 전원 동의 이름을 올렸던 31명 민주당 의원 중 일부가 무기명 투표에서 다른 뜻을 나타낸 것이다.

김 의장은 "그간 도의회의 정상화를 바라는 도민들의 열망이 있었기에 이번 의장단 선거와 관련된 논란이 일단락되었다고 생각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균형자적인 역할로 동료의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끝나지 않은 갈등 = 이날 불신임 안건이 모두 부결되면서 7개월여 지속한 도의회의 갈등이 일단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아직 고소·고발 건이 해결되지 않아 민주당 의원들과 의장·부의장 간 대립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불신임안 처리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전원 사퇴 뜻을 밝혔다. 송오성 원내대표는 "의장·제1부의장 불신임 부결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 지난해 7월 후반기 이후 계속해서 도민에게 불편한 모습을 보이며 책임 있는 여당의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며 고개 숙여 사과했다. 그러면서도 "불신임 부결 결과와 별개로 의장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매표 행위 의혹은 사법기관의 엄중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매표 행위는 11대 도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앞둔 지난해 5월 말~6월 초, 김 의장과 장 부의장이 장종하 의원에게 결혼 축의금이라며 각각 100만 원씩 전달한 사건을 말한다. 함안경찰서는 11월 뇌물공여·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김 의장과 장 부의장을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조속히 새 원내대표단을 구성할 것이며, 책임 있는 여당의 역할과 의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