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활동가 공동행동 결의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10년이 되는 올해 한국과 일본의 시민단체들이 핵발전 중단 등을 위한 행동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후쿠시마10주년 한일준비위원회(준비위)는 20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의 진실을 알리고 제대로 된 탈핵의 길로 함께 나아가길 염원하는 공동행동을 결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은 2011년 3월 11일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한 시각인 오후 2시 46분에 시작됐다. 준비위는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부지 내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결정하겠다고 한다"며 "방사성 물질이 방출되면 인간에게도 피해를 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일본에서도 많은 시민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10만 년 이상 위험을 관리해야 하는 고준위 핵폐기물은 아직 해결책도 찾지 못했고 핵발전을 유지하는 한 위험과 고통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더는 후쿠시마와 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핵발전소로 말미암아 아파하는 사람들이 없도록 단호한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준비위는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일인 3월 11일까지 국제적인 서명운동과 탈핵 관련 행사, 한일 공동 토론회 등 '50일 행동'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회견에는 한국의 환경운동연합·녹색연합·에너지정의행동 등과 일본의 '더이상 바다를 더럽히지 마라 시민회의'·반핵아시아포럼 등이 참여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