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법 시행돼 보존대책 마련
조사연구 재정·행정 지원 확대
발굴 현장 공개·콘텐츠 활성화

경남도는 올해 가야사 연구·복원에 속도를 낸다. 도는 특히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시행에 따라 가야문화권에 특화된 보존 대책을 마련하고, 가야문화 이해와 범국민적 공감대 확산에 집중한다.

김경수 도지사는 가야사 복원 최우선 과제로 '체계적인 조사연구를 통한 가치 규명'을 꼽고 있다. 이에 도는 올해 가야사 조사연구 분야에 행정·재정 지원을 확대한다.

우선 '비지정 가야 유적'에 도비 6억 원을 들여 역사적 가치 규명에 집중한다. 10개 시군, 10개 유적으로 △진주 유곡동 죽전유물산포지 △사천 사물국 유적 △김해 주동리 제철 유적 △함안 신산고분군(칠서면) △창녕 고대 비지정고분군(남부권) △고성 용산리고분군 △산청 생초고분군 △함양 척지토성(함양읍) △거창 말흘리고분군 △합천 소오리고분군이다.

또한 도는 중요 가야유적을 국가지정문화재로 승격하기 위한 지원 사업에 도비 2억 원을 편성했다. 4개 시군, 4개 학술조사 대상 유적으로 △김해 칠산동고분군 △창녕 영산고분군 △함양 백천리고분군 △거창 무릉리고분군이다. 이와 더불어 각 시군 자체 학술조사 35건, 별도 문화재청 공모사업도 진행된다.

도는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가 국정과제로 채택된 이후 주요 가야유적 복원정비를 위해 국비 확보에 힘을 쏟았다. 그 결과 2019년 481억 원, 2020년 425억 원, 2021년 403억 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

▲ 경남도가 핵심관리유적 정비사업을 진행 중인 고성군 내산리고분군. /경남도
▲ 경남도가 핵심관리유적 정비사업을 진행 중인 고성군 내산리고분군. /경남도

이를 통해 '핵심관리유적 정비사업'인 △김해 가야사 2단계 사업 △금관가야 왕궁터 정비사업 △함안 말이산고분군 정비사업 △창녕 교동과 송현동고분군 정비사업 △고성 송학동고분군·내산리고분군 정비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또한 비지정 유적으로는 유례없이 발견 1년 반 만에 국가사적으로 지정된 '함안 가야리 유적', 세계유산 등재 추진 중인 '김해 대성동고분군', '합천 옥전고분군' 정비사업도 연차별 계획에 따라 순항하고 있다.

도가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부분은 '가야사 주민 관심 확대'이다. 도는 가야사 연구복원에 대한 지역민 관심을 유도하고자 주민이 발굴 현장을 직접 견학하는 공개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유튜브 방송을 통한 비대면 방식을 새롭게 시도했다. 올해는 시군과의 협업으로 비대면 현장 공개를 확대할 예정이다.

도는 가야사를 콘텐츠로 한 다양한 활용사업에도 도전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각종 공모사업에 도내 시군 공립박물관을 내세우고 있다. 이를 통해 '가야문화권 공립박물관 콘텐츠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노영식 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경남의 정체성은 가야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며 "그런 만큼 도민이 가야사 복원의 모든 과정을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