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개인택시 운송사업조합 사천지부가 보조금 집행과 조합원 제명 등의 문제로 내부 갈등을 겪고 있다.

개인택시조합 사천지부는 1995년 통합 사천시 출범과 함께 읍면지역(옛 사천군)과 동지역(옛 삼천포시)의 조합이 통합한 것이다.

하지만, 지부 집행부 선출과 운영방식 등에서 이견을 보여 갈등을 겪고 있다.

현재 사천시 개인택시 면허 대수는 325대로 읍면 80대, 동지역 235대, 기타(서부 3개면 등) 10대다. 

지부는 지난 13일 비대면 총회를 열어 읍면지역 택시기사들의 모임인 읍면협의회 회원 80명에 대한 제명 찬반 투표를 진행해 회비 미납부 조합원 징계(제명)의 건을 의결했다.

이에 대해 읍면협의회는 지부의 사천시 보조금 목적 외 사용 문제 등을 지적하고, 지부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는 이유로 지부가 읍면지역 회원들을 제명시키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읍면협의회 관계자는 "지부 집행부가 사천시 보조금 가운데 일부를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했다는 의혹이 있는데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고 있다"면서 "지부장이 325명 조합원에게 공개 사과하고, 통합 전으로 분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읍면협의회는 지부장 직무 정지 가처분 신청 등 앞으로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반면 지부 집행부는 시 보조금은 합법적으로 사용했으며 경찰 수사에서 무혐의로 밝혀져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이강우 지부장은 "읍면 회원들이 몇 개월간 회비를 내지 않았기 때문에 제명 투표를 한 것이고, 관련 절차를 진행해 징계 안건을 다루는 총회를 개최한 것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보조금 논란과 관련해 사천시 민원교통과 관계자는 "시가 2015년부터 개인택시의 카드결제 단말기 통신비 보조금을 지부에 일괄 지급해 왔는데, 일부 기사들이 민원을 제기해 지난해 6월부터 개인에게 각자 지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읍면협의회의 분리 요구에 대해서는 "경남개인택시운송조합의 정관을 보면 각 시군에 한 개의 지부만 둘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도 정관이 개정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