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 시민 지원금 지급해야…확진자 이동경로 공개 시급"
국민의힘 "포퓰리즘적 주장…시 대응 정부 지침 따른 것"반박

진주시의회가 코로나19 대응을 두고 또 한 번 날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전 시민 대상 재난지원금 지원과 조규일 진주시장의 사퇴를 요구한 반면 국민의힘은 무지하고 포퓰리즘적인 주장이라고 반박하면서 연초부터 격돌하고 있다.

먼저 민주당은 15일 기자회견을 하고 "진주시는 작년 2월 첫 확진자 발생 이후 매달 0~2명 정도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전국에서도 청정지역으로 손꼽혔지만 이통장발 확진자 수가 한달 보름 만에 284명으로 급증했고, 국제기도원 집단감염까지 발생해 현재까지 무려 340명에 이르게 됐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거리 두기 2.5단계 격상으로 그 피해는 결국 생존권을 위협받는 시민들의 몫이 됐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시의 정보공개 방식을 두고 "시가 '확진자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지침'에 따른 것이라 하지만 선의의 제3자에게 피해를 주고 확진자 수를 빠르게 증가시키고 있기에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보다 빠른 방역체계를 구축해 지역의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더욱 시급한 문제임을 각성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현재 전국적으로 코로나 3차 대유행 확산세가 다소 누그러져 확진자 수가 완만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다른 소도시 대비하여 진주시처럼 많은 확진자가 나온 사례는 전국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다"며 "확진자 수는 갈수록 늘고, 방역대응시스템이 무너졌고, 행정의 무능함이 여실하게 드러났다"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전 시민 대상 코로나 전수조사 △전 시민 재난지원금 지급 △코로나 대책 TF팀 확대 및 방역 체계 재구축 △코로나 확산과 민생 파탄을 책임지고 조규일 진주시장의 사퇴 등을 요구했다.

이에 국민의힘과 무소속 의원들은 곧바로 성명서를 내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들은 전 시민 대상 코로나 전수조사 요구는 무지하고 포퓰리즘적인 쇼 같은 주장이라면서 "보건소와 민간병원에서 코로나19 검사가 하루 1000명 정도 이뤄지고 있으며 의사, 간호사를 비롯한 관련 직원들은 지칠 대로 지쳐 있는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또 "전 시민 코로나 검사는 하루 2000명을 하더라도 6개월 정도 걸린다. 그로 말미암아 보건소와 민간병원은 그 기능이 마비될 것이다. 코로나 검사를 백신 접종과 혼동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전 시민 재난지원금 지급 요구에는 "진주시는 12월 143억 원 규모, 1월 312억 원 규모의 경제지원책을 추진했거나 추진 중이며,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은 시가 아닌 중앙정부가 해야 할 일이다. 그냥 듣기 좋은 소리일 뿐, 책임 있는 주장이 아니다"라고 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의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주장의 저의를 모르겠다. 이통장 제주연수발, 진주국제기도원발 코로나19 확산은 매우 안타깝지만, 여기에는 전염병의 특성과 종교시설의 특성에 따른 불가항력적인 부분이 있었다"라고 주장했다.

확진자 이동경로 공개 등의 요구에는 "정부 지침을 준수한 진주시 방역대응을 비난하는 건 납득할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더 이상 시정에 대해 왜곡된 주장을 일삼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기도원에 대해 이들은 "왜 시설폐쇄를 하지 않았느냐고 결과적으로 이야기할 수도 있겠지만, 확진자 발생이전에 종교시설을 폐쇄한 사례는 전국 어디에도 없는 사항"이라고 반박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