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국제기도원발 전국 확산세
현황 파악 안 돼 지도점검 난항
함께 숙박·방문 기록 숨기기도

미등록 기도시설이 코로나19 방역 사각지대인 것으로 드러났다. 더구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더라도 방문 기록이 부실해 추적 역학조사가 어려운 점이 더 큰 문제로 지적된다.

진주시는 진주국제기도원과 같은 미등록 기도시설이 3곳 더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지난해 12월 말부터 지도점검을 해왔다. 하지만 소규모 기도시설은 현황 파악이 안 될 뿐 아니라 지도점검 또한 사실상 힘들다고 밝혔다.

시는 진주국제기도원과 유사한 종교시설 6곳을 전수조사해 그중 1곳은 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과 함께 폐쇄 조치했다. 폐쇄된 1곳은 등록된 종교시설이지만 확진자가 3명 발생했다.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진주국제기도원은 시의 지도·경고에도 대면 예배를 강행해 왔다. 기도원이 내세운 것은 '비대면 예배를 위한 영상 제작 필수인력 20명 이내 모임 가능' 지침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종교시설 특별방역 지침'에 따르면 각 종교시설은 정규 종교활동은 '비대면'이 원칙이다. 다만 온라인 예배를 위해 영상 제작에 필요한 인력과 진행, 반주 등 역할이 지정된 필수 신도에 한해 20명 이내에서 현장에 모일 수 있다.

이런 지침 때문에 적은 인원이나마 대면 예배를 강행할 수 있었다.

아울러 기도원에는 적게는 1~2명, 많게는 10여 명이 들어갈 수 있는 건물이 10곳 이상 있으며 특히 이곳에서 며칠씩 숙박을 하는 사람까지 있어 방역에 취약한 구조로 돼 있었다.

실제로 12일 오전까지의 확진자 34명 중에서 진주시민은 11명이고 나머지 23명은 다른 지역 거주자인 것으로 파악돼 전국에서 신자들이 모였음을 알 수 있다.

더구나 진주국제기도원 관련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방문자 중 일부는 방문 기록을 거짓으로 쓰거나 빠뜨려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실제 부산에서는 진주시가 통보한 기도원 방문자 명단에 없는 사람이 기도원 관련으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부산시가 진주시로부터 기도원 방문자 14명의 명단을 받아 10명을 우선 조사한 결과 4명이 확진됐다. 1명은 결과 대기, 5명은 음성이고 나머지 4명은 검사 예정이다. 하지만 기도원에 4일간 머물렀던 이가 확진됐지만 진주시가 넘긴 명단에 없었다. 기도원 관련 부산지역 확진자는 5명으로 늘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12일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는 이 기도원 방문자를 180명으로 파악했으나 52명이 이중 등록해 실제 방문자는 128명으로 집계했다"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타 지역 거주자 56명을 제외한 진주지역 거주자 43명은 검사했고 18명은 검사 예정이며 11명은 검사하지 못했다.

미검사자 중 3명은 "방문하지 않았다"고 대답했고, 6명은 결번, 2명은 부재중으로 나타났다.

진주시는 2020년 1월 이후 기도원 방문 이력자와 숙박자 명부를 확보해 누락된 방문자를 찾고 있다. 또 진주경찰서에 후원계좌 추적을 통해 명단을 확보하고자 금융조회를 요청하고 소재지 파악을 위한 GPS 위치 확인도 의뢰했다.

조 시장은 "부재중이거나 결번으로 진단검사와 접촉자 확인이 어려운 방문자들에 대해서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확인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기도원 상황 발생을 계기로 20명 이내로 제한한 비대면 목적의 영상 제작 및 송출 인력도 5명 이내로 줄이는 것으로 진주시기독교연합회와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