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36명 결의안 공동 발의
정책·미래 에너지 확보 활동
12일 임시회서 최종 의결

경남도의회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 오는 12일 여는 올해 첫 임시회에서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옥은숙(더불어민주당·거제3) 의원 등 36명 의원은 앞서 '경상남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공동 발의했다.

의원들은 "눈앞에 닥친 기후위기 앞에 인간의 미래가 불투명해진 현재, 이제부터라도 우리는 인류 역사상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기후위기의 해결답안을 만들어 즉각 실천해야 한다. 지금이 병들어가는 지구를 살리는 황금 시간(골든타임)"이라며 제안 이유를 밝혔다.

특별위원회가 구성되면 앞으로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제안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 확보를 위한 활동을 펼친다.

또 민관 협력, 시군 협력 체계를 구축해 경남 도민 전체가 함께 실천하는 활동을 독려·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옥 의원은 "'2050 탄소 중립' 추진 전략이 나온 만큼 기후변화 대응 조직 역량을 토대로 단계적으로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 특별위원회가 구성되면 탈탄소 사회로의 담대한 전환을 위한 정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그린뉴딜 5법의 제·개정 촉구 안'도 채택되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특별위원회 위원은 위원장·부위원장 각 1명을 포함해 15명 이내로 구성되며, 활동기간은 구성일로부터 1년이다. 본회의 의결을 거쳐 활동 기간은 연장할 수 있다.

결의안에서는 '지금이 지구를 살리는 황금 시간'이라고 설명했지만, 도의회 차원 기후위기 대응이 늦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해 광주·인천시의회는 각각 '그린 뉴딜 특별위원회'와 '기후위기 대응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활동 중이다.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대표는 "비록 늦은 대처이긴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기회다. 형식적인 기구가 되지 않도록 위원을 제대로 구성하고 실질적이고 실천적인 활동을 펼쳐야 한다"고 당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