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처음 지역본부 출범
분야별 조직 구성 방침도

'기본소득' 도입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경남지역의 시민사회·농민·청년·예술인 등이 참여하는 '기본소득국민운동경남본부'(이하 경남본부)가 출범했다. 지난 6일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 출범 이후 경남에서 처음으로 지역본부가 결성돼 의미를 더하고 있다.

경남본부는 22일 경남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진행했다. 출범식은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방역 지침을 준수코자 행사 참가자는 최소화하고 비대면 온라인으로 열렸다.

경남본부는 앞장서 참여하는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0일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경남본부는 이날 송순호(더불어민주당·창원9) 도의원을 상임대표로 선출했다.

공동대표는 김정란 식생활교육경남네트워크 상임대표, 류재수 진주시의원, 서익진 경남대 교수, 유현석 창원YMCA 사무총장, 이한기 경남지역민주교수연대 회장, 장기영 창원시새마을회 회장, 황무현 마산대 교수가 맡기로 했다.

▲ 기본소득국민운동경남본부가 22일 경남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하고 있다. 왼쪽 둘째부터 창립 선언문을 읽고 있는 이한기 경남지역민주교수연대 회장, 송순호 도의원, 유현석 창원YMCA 사무총장.  /이혜영 기자
▲ 기본소득국민운동경남본부가 22일 경남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출범식을 하고 있다. 왼쪽 둘째부터 창립 선언문을 읽고 있는 이한기 경남지역민주교수연대 회장, 송순호 도의원, 유현석 창원YMCA 사무총장. /이혜영 기자

이들은 출범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코로나 재난지원금 성격의 지원만으로도 기본소득이 어떻게 우리의 삶과 지역경제를 바꾸는지 몸소 느꼈다. 청년 기본소득, 농민 기본소득, 예술인 기본소득, 농촌 기본소득 사회 실험이 활발하게 추진되거나 논의되고 있다. 경남지역 사회에 선제로 화두를 던지고자 기본소득국민운동 경남본부를 결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본부는 기본소득형 국토보유세, 탄소세, 로봇세, 데이터세, 상속제, 소득세 등 다양한 형태로 주장되는 모든 기본 소득 논의를 범국민적 사회운동 차원에서 이끌어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행사 중 강연을 맡은 최배근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성장은 여전히 필요한데 이를 어떻게 만들고 또 어떤 성장을 만들어야 하는지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본소득 논의는 단순히 어려운 사람을 돕는 복지의 차원이 아니라 생산 과잉과 소비 부족의 사회에 대비해 누구나 기본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끔 사회제도를 혁신하자는 것"이라며 "경남본부의 출범은 일반적으로 수도권이 주도하고 지역이 따라가는 모양새가 아닌 경남이 그 맨 앞에 선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송순호 상임대표는 "기후 위기, 신자유주의가 가속화한 불평등과 양극화, 저출산·고령화,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저성장과 고용불안의 시대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으로 기본소득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경남본부와 함께 다양한 형태의 기본소득 논의를 범국민적 사회운동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경남본부는 다양한 분야의 도민과 소통하는 분야별 직능위원회를 만들고, 시군별 지역본부도 구성할 방침이다.

한편, 경남본부 출범 이후 광주·인천·경북·경기·서울·대전·강원지역 순으로 기본소득국민운동 출범식을 연다.

 

※ 기본소득 = 중앙·지방 정부가 모든 개인에게 자산 조사나 취업 요구 등 조건 없이 지급하는 소득으로, 사회 구성원 모두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한다는 '기본권' 차원에서 출발한 개념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