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와 '30년 인연' 마무리
산단 내 취득세 감면 성과
"원전 생태계 위기 아쉬움"

"한 번 더 회장직을 맡아달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지역경제계를 위해 일할 훌륭한 분들이 많이 계시기에 미련 없이 물러나기로 결심했다."

오는 19일 임기가 끝나는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은 담담했다.

1991년 마산상공회의소 의원을 시작으로 어언 30년간 상공회의소와 궤적을 같이해 온 한 회장은 그동안 모든 역량을 쏟은 만큼 후회 없이 떠난다고 전했다.

한철수 회장은 1991년 마산상공회의소 의원으로 상공회의소와 인연을 맺은 후 2009년 마산상공회의소 회장, 2011년 통합 창원상공회의소 마산지회장, 2017년부터는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지역 경제계를 대변해왔다.

한 회장은 15일 퇴임 전 마지막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의와 인연을 내려놓는 소회를 밝혔다.

우선, 그는 "10년을 돌아보면 두 번의 정권 교체가 있었고, 통합 창원상공회의소도 출범하는 등 많은 일이 있었다"면서 "임기 내 기업의 입장을 대변하고자 노력했지만, 한계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특히,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원전산업 생태계가 흔들리는 부분에 대해선 강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 오는 19일 임기가 끝나는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경남도민일보 DB
▲ 오는 19일 임기가 끝나는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경남도민일보 DB

두산중공업을 회원사로 둔 창원상공회의소는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과 관련해 무수히 많은 논평을 내고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철저히 기업 입장에 섰다.

특히, 지난해 1월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의 대화'에 참석한 한 회장은 "(탈원전 정책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관련 기업들이 고사 위기에 처해 있다. 신한울 3·4호 원전 건설을 재개해 달라"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에 따라 원전산업이 집중된 지역 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지 못한 게 가장 큰 아쉬움"이라고 전했다.

창원상의 회장 임기 내 가장 큰 성과로는 △산업단지 내 취득세 감면 △수용성 절삭유 사용시설 입지 완화 △수출입은행 창원지점 존치 △재료연구원 승격과 출범 △마산~부전 전동차 운행 국비 지원 등을 꼽았다.

그는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공정경제 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과 노동조합법 등이 기업에 대한 지나친 간섭이 되지 않을까 우려의 뜻도 전했다.

한 회장은 "정부의 지나친 간섭과 규제는 기업의 창의성과 기업가 정신을 제한할 수 있다"면서 "최근 개정된 공정경제 3법은 물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이 기업인의 의욕을 꺾지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한 회장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지역의 산업환경과 인프라 조성을 강조했다.

그는 "지역산업의 구조 고도화와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지역도 수도권과 맞먹는 환경과 산업 인프라를 조성해야 한다. 앞으로 지역 경제계가 이런 노력에 집중했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