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수칙 당부…법무-검찰 갈등엔 "개혁 위한 마지막 진통이길"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코로나19 재확산과 관련해 "어느 때보다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며 대국민 사과 표명과 함께 국민의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방역 조치 강화에도 코로나 확산세를 꺾지 못하고 다시 단계를 격상함으로써 국민께 더 큰 부담과 불편을 드려 매우 송구하고 무거운 마음"이라면서 "현재의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경우, 병상과 의료인력 등 의료체계 부담이 가중될 것을 염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조속히 코로나 확산의 고리를 차단하지 못하고 걷잡을 수 없는 전국적 대유행 상황으로 치닫게 된다면, 국민 안전과 민생에 심대한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백신과 치료제가 사용될 때까지 코로나 확산세를 차단할 수 있는 마지막 고비라고 인식하고 비상한 각오로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국민들께도 강화된 방역수칙을 지켜줄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마스크 쓰기, 밀접 접촉 자제와 같은 방역의 기본만 잘 지켜도 감염의 확산을 막을 수 있다. 지난 추석에 우리는 몸은 못가도 마음으로 함께하는 명절로 방역에 힘을 모았는데 그 이상의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근래 법무부-검찰의 극한 갈등을 의식한 듯 "방역과 민생에 너나없이 마음을 모아야 할 때 혼란스러운 정국이 국민들께 걱정을 끼치고 있어 대통령으로서 매우 죄송한 마음"이라며 "지금의 혼란이 오래가지 않고, 민주주의와 개혁을 위한 마지막 진통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민주적 절차와 과정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어 나간다면 우리 민주주의는 보다 굳건해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금까지 성과를 잘 이어나가 방역에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