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생활·도시 디지털화 비롯 탈탄소·안전망 구축 투자
2025년까지 140개 세부사업 시행…국책사업 전환도 추진

허성무 창원시장이 1일 정부가 추진하는 경제부흥계획인 한국판 뉴딜 정책에 맞춰 창원형 뉴딜 종합계획을 내놓았다.

창원형 뉴딜은 디지털 뉴딜·그린 뉴딜·휴먼 뉴딜 등 3개 부문, 140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2025년까지 재정과 민간자본 4조 9339억 원을 들여 산업·시민 생활·도시공간을 디지털화하고 탈탄소 대전환, 사회안전망 강화를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뉴딜은 41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창원시 주력산업인 제조업에 정보통신기술(ICT), 5G,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산업·경제 등 사회 전반에 디지털 혁신과 역동성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공공와이파이도 2022년까지 2060개로 확대하고 창원형 데이터 댐인 '공공 데이터리움'을 통해 양질의 공공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할 계획이다.

70개 사업을 추진하는 그린 뉴딜은 수소산업특별시, 스마트 기후환경도시 비전, 스마트 그린 산단 등으로 탄소중립(Net-zero) 선도 도시로 도약하는 게 목표다.

두산중공업이 세계에서 다섯 번째 개발에 성공한 가스터빈 부품 제조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하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AI 기반 전력효율 최적화 시스템 실증사업도 함께 펼친다.

또 가포신항 배후부지에 풍력 '너셀 시험장'(테스트 베드)을 내년에 착공하며, 태양광 보급사업도 확대한다. 아울러 수소산업 협력 지구(클러스터) 구축과 수소 이동수단(모빌리티) 인프라를 확대하는 한편 2022년까지 수소차 4000대, 수소버스 1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도 2025년까지 17개소로 늘린다.

29개 사업을 추진하는 휴먼 뉴딜은 미래형 인재 양성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강화로 혁신 주체인 사람 중심 투자를 확대한다.

스마트 제조 고급인력과 AI 신기술분야와 수소산업, 첨단방위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산학 협력을 통해 기업 맞춤형 전문인력 등을 위해 2025년까지 2277억 원을 투입한다.

시는 이번 사업이 국비 등 사업비 확보가 중요하다고 판단해 조영진 제1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창원형 뉴딜 추진단'을 구성해 가동한다.

허 시장은 "한국판 뉴딜 공모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뿐만 아니라, 창원형 뉴딜 사업을 정부에 역으로 제안해 국책사업화하는 전략도 병행해 국비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