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여론조사서 "야당 후보 많이 당선돼야" 56%로 더 늘어

내년 4월 부산과 서울 광역단체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경남·부산·울산 시민 다수는 '문재인 정부 견제론'에 힘을 싣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지난 24~26일 진행한 내년 재보선 관련 여론조사에 따르면, 경·부·울 응답자의 56%가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되어야 한다"고 답했고, "현 정부 지원을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되어야 한다"는 의견은 29%에 그쳤다.

지난 7월 갤럽이 같은 내용의 조사를 했을 때도 '정부 견제론'(52%)이 '정부 지원론'(33%)을 앞섰으나 이번에 더 격차가 벌어진 것으로, 전국에서 '정부 견제론'이 과반을 차지한 지역은 경·부·울과 대구·경북(견제 59% 대 지원 29%), 서울(견제 57% 대 지원 29%) 3곳뿐이다.

여야 모두 내년 부산과 서울 보선에 사활을 건 가운데, 일단 현재로서는 현 정부·여당에 불리한 여론 지형이 펼쳐지고 있는 셈이다. 더불어민주당이 특별법안까지 발의하며 야심차게 추진 중인 부산 가덕도 신공항도 별다른 반향을 이끌어내지 못한 듯 보인다.

여권의 고전 원인은 갤럽이 같은 시점 진행한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 정례 조사에서 추론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갤럽 11월 넷째 주 조사에서 경·부·울(36%)과 전국(40%) 모두 전 주(경·부·울 39%·전국 44%)보다 하락세를 보였는데, 국정 부정 평가자들(전국)의 상당수가 그 이유로 '부동산 정책'(29%)과 '인사문제'(10%),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10%)을 꼽았다. 특히 이런 비판에 뒤이어 이번 조사에서 새로 등장한 요인이 있는데, '검찰·법무부 갈등에 침묵·방관'(5%)이 그것이다.

갤럽 측은 "지난 추석 이후 계속 부동산 문제가 부정 평가 이유 1순위에 올라 있는 가운데, 이번에 '검찰·법무부 갈등에 침묵·방관'이라는 내용이 새로이 언급됐다"며 "두 기관 수장 간 갈등이 한층 격화함에 따라 일부 유권자의 시선이 그들을 임명한 대통령을 향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반면 긍정 평가자들은 '코로나19 대처'(35%)에 압도적 지지를 보내면서 '전반적으로 잘한다', '최선을 다함/열심히 한다'(이상 6%), '외교/국제 관계'(5%), '서민 위한 노력'(4%), '전 정권보다 낫다'(3%) 등에 높은 점수를 줬다.

갤럽 조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