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하도급 업체 노동자 2명이 25일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며 타워 크레인에 올랐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날 곧바로 성명을 내고 "대우조선해양은 하도급 노동자 대량 해고를 즉각 중단하고 ㈜명천은 정리해고를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김형수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장과 ㈜명천 노동자들은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며 지난 3일부터 대우조선해양 사내에서 23일째 천막 농성 중이다. 김 지회장과 명천 노동자 1명은 25일 오전 5시부터 고공 농성에 돌입했다.

도당은 "현재 조선업 구조 조정은 매우 졸속으로 이뤄져 미래 산업 재편을 위한 전략은 없고 재무제표 개선에만 급급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 비용은 밑바닥 노동자들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도당은 "원청인 대우조선해양은 수조 원의 흑자를 내고 있다. 또 지난 4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거제시는 '거제시 고용 유지 상생협약'을 맺어 휴업 수당 지원, 4대 보험 사용부담금 지원, 경영안정 자금융자 등을 받고 있음에도 대우조선해양은 하도급 노동자 수천 명을 대량 해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당은 대우조선해양에 하도급 노동자 대량 해고를 즉각 중단하고, ㈜명천은 정리해고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조선업과 사람을 살리는 구조조정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당은 "언제쯤 노동자가 고공농성 하지 않아도 되는 날이 올지, 깊은 안타까움과 슬픔을 느낀다"며 "거제 삼성중공업은 물량 팀장의 자살과 선박 충돌 사망 사고, 대우조선은 매각 반대와 협력사 노동자 집단 정리 해고 등 거제의 양대 조선소가 지금 몸살이다. 위법적인 폐업, 임금 체불, 부당노동 행위 등 조선업 고용시장의 적폐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