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 뉴딜 포럼서 단계별 행정 공동체 조성안 발표
정부 광역청 유치·추진단 내 분야별 본부 설치 등 제안

'동남권 메가시티' 밑그림이 점점 구체화되고 있다. 특히 행정 통합 전 단계인 '동남권 특별연합'이 부각되며 그 중심에 서고 있다.

'지역균형뉴딜, 부울경 포럼'이 20일 오후 부산시청 대강당에서 열렸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한국판 뉴딜 확산을 위한 지역뉴딜 포럼'을 전국 권역별로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에 경부울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이날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송철호 울산시장,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 등이 참석했다.

김태영 경남연구원 기획조정실장은 '동남권 초광역협력사업'을 주제로 한 사례 발표를 했다. 김 실장은 현재 경남·부산·울산에서 공동 연구 중인 '동남권 메가시티 기본 구상'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단계별 행정 공동체 조성'이었다. 장기 계획인 행정 통합에 앞서 특별지방자치단체에 해당하는 '동남권 특별연합'을 구성하겠다는 것이다. 생활·경제·문화 분야에서 공동체 틀을 다져, 오는 2024년까지 공동 행정 체계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1단계로 △분야별 협력 사업 추진 △동남권 특별연합 추진단에 교통·관광·산업·재난·의료 등 분야별 본부 설치 △동남권 대기청·산업과학진흥원·서비스공사 등 중앙정부 광역청 유치를 추진한다. 그리고 2단계로 '동남권 특별연합'을 구성하겠다는 것이다. 동남권 특별연합장은 경남·부산·울산 시도지사 가운데 1명이 맡는다. 그리고 의결기관인 의회까지 별도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김 실장은 "현재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를 운영하고 있고 특별연합까지 가기 위한 준비 단계 필요성이 있다"며 "향후 특별추진단 운영을 통해 전체 30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일웅 경남도 기획조정실장도 '경남형 뉴딜과 미래경남'을 주제로 별도 발표를 했다. 박 실장은 "동남권 메가시티 발전전략의 기본 토대는 광역 대중교통망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경부울은 '30분대 생활권'을 목표로 광역 교통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철도망을 기본으로 하고, 대중교통 통합요금제와 광역 급행 노선 신설 등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경남·부산·울산은 현재 '동남권 발전계획 수립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며, 내년 3월 최종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이때는 '동남권 특별연합', 한발 더 나아가 행정 통합 관련 로드맵까지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지역에도 수도권과 같은 초광역경제생활권이 형성되어야 한다"며 "부울경이 동남권 메가시티로 지역 자원을 공동 활용한다면 부가가치 창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권역별 토론회를 이어가고 다음 달 10일 종합 대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