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통해 밝혀 …김경수 지사도 "유공자 예우는 국가 도리"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부마민주항쟁 41주년을 맞아 "부마민주항쟁이 살아있는 역사로 오래도록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전해주고, 코로나와 싸우고 있는 부산과 창원 시민에게 용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 메시지를 통해 "부마민주항쟁은 시민과 노동자가 함께, 민주주의가 국민 모두의 것이라고 알린 대규모 항쟁이었다. 우리는 여전히 '나'와 '이웃'을 위한 자발적 방역과 '모두를 위한 자유'를 실천하며 새로운 민주주의를 써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항쟁은 결코 무너지지 않을 것 같았던 유신독재를 끝내는 기폭제였고, 4·19혁명 정신을 계승하여 광주민주화운동, 6월항쟁, 촛불혁명까지 민주주의 불씨를 살린 대한민국 민주주의 운동사의 큰 획이었다"며 "항쟁의 진상규명, 배상과 보상, 기념사업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부마민주항쟁의 국가기념일 지정 후 경남대학교에서 열린 첫 기념식에 직접 참석했다. 매년 기념식을 창원과 부산에서 번갈아 개최하기로 함에 따라 올해는 부산대에서 열렸으며, 정세균 국무총리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국가기념일로 지정되고 두 번째 기념식이, 항쟁이 시작되었던 부산대에서 열리게 되어 감회가 깊다"며 "그날 부산과 마산 거리에서 함께했던 시민들을 기억하며, 기념식을 준비하고 항쟁을 잊지 않도록 애써주고 계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김경수 도지사도 이날 기념식 참석 후 사회관계망서비스에 관련 견해를 나타냈다. 김 지사는 부마민주항쟁 남은 과제로 △진상 규명 △유공자 예우 △기념사업을 들었다. 김 지사는 "진상 규명은 하루도 늦출 수 없는 우리의 책무"라고 했고, "유공자 예우는 국가의 당연한 도리이며, 기념사업은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남도와 창원시가 함께 추진 중인 '민주주의 전당'이 건립되면 미래 세대가 민주주의 역사와 가치를 공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잘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