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국회의원 정책토론회
경·부·울 관련 시군 공조 강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김두관(더불어민주당·양산 을) 국회의원이 '동남권 광역철도 어떻게 놓을 것인가?' 정책토론회를 23일 부산시의회에서 개최했다.

토론회는 현재 동남권 광역교통 한계점을 되짚어보고 국가균형 발전을 위해 경·부·울이 함께 나아갈 방향과 역할을 논의하고자 마련했다.

특히, 수도권 다음으로 인구·경제력이 집중된 동남권 광역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각 분야 전문가가 함께 모여 공론의 장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날 영산대학교 최양원 교수와 이재훈 한국교통연구원 명예위원이 발제를 맡았으며, 김지수 창원 의창구 지역위원장·이원규 부산연구원 선임연구위원·김승길 울산연구원 연구위원·박동욱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이 지정토론자로 나섰다.

▲ 23일 김두관 국회의원 주최 '동남권 광역철도 어떻게 놓을 것인가' 정책토론회가 부산시의회에서 열렸다. /김두관 의원실
▲ 23일 김두관 국회의원 주최 '동남권 광역철도 어떻게 놓을 것인가' 정책토론회가 부산시의회에서 열렸다. /김두관 의원실

토론은 김 의원 21대 총선 공약이기도 한 '동남권 광역전철 건설' 관련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동남권 광역전철은 동남권 메가시티 완성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비전이자 동남권 필수 교통인프라 사업으로 평가된다.

경·부·울이 포함된 동남권은 국내에서 수도권 다음으로 많은 인구와 큰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지만 광역교통 시설과 기반은 수도권보다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특히, 국내 최대 규모 항만과 주력산업인 조선·자동차·기계 산업 등이 상호 연계돼 각 시도를 넘나드는 인적·물적 물동량이 월등히 많은 지역이지만 광역교통망과 기반시설 미비로 산업협력 상승효과와 경쟁력 저하 등 부정적 결과를 낳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전문가가 동남권이 글로벌 경쟁 도시로 재도약하는 데 가장 큰 방해 요소로 광역교통망과 기반시설을 손꼽는 실정이다.

김 의원은 "사람과 사람이 오가는 교통망 건설과 여러 허브를 어떻게 구축하느냐는 경·부·울 미래를 좌우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경·부·울이 원팀(One-team)으로 울산∼부산∼창원 노선을 기본으로 울산∼양산∼창원을 잇는 순환선 개통을 위해 함께 뛰어야 하고 이후 노선 완성에 따른 김해시 역할까지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