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절 행위 일부 의원 사과 촉구…윤리위 개최 징계 요구

거창군의회 의원들의 잇단 비위행위에 거창 시민단체가 대주민 사과와 의회 혁신을 촉구하고 나섰다.

거창YMCA 시민사업위원회(위원장 홍정희)는 22일 오전 거창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년 동안 거창군의원들의 부끄러운 행태를 지켜봐 왔다"며 "의회는 구태를 반복하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반성하고 의회 혁신에 앞장서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박수자 의원은 지난해 치러진 거창구치소 주민투표와 관련해 주민투표법 위반 혐의로 지난 6월 벌금 150만 원을 선고받았다"며 "김향란 의원 또한 지난해 10월 선거법 위반 혐의로 벌금 90만 원을 선고받았으며, 농지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벌금 700만 원을 선고받고 현재 재판 중"이라고 했다.

이어 "표주숙 의원은 최근 본인의 땅 앞 다리 건설 특혜 의혹이 불거졌으며, 또 다른 한 의원은 포괄사업비를 지지자 개인의 편의를 봐 주는 데 부당하게 사용한 의혹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 거창YMCA 시민사업위원회가 22일 거창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창군의원들의 잇단 비위행위를 규탄하며 의회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김태섭 기자
▲ 거창YMCA 시민사업위원회가 22일 거창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창군의원들의 잇단 비위행위를 규탄하며 의회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김태섭 기자

특히 "김향란 의원과 표주숙 의원은 지난 6년여 동안 서로에 대한 공격을 일삼아왔다"며 "공인들이 사적인 감정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왔는데도, 주민에게 제대로 된 사과조차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군의원들의 비위행위가 도를 넘는 실정인데도 지금까지 이를 바로잡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없었다"며 "뭐가 잘못된 것인지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에게 인정받는 의회로 돌아오고자 한다면 썩은 상처를 도려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거창군의회 등에 △윤리위원회를 열어 해당 군의원을 징계할 것 △군민 앞에 사과하고 개혁안을 발표할 것 △수사당국은 해당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밝힐 것 △거창군수는 군의원 비위행위와 관련된 공무원들을 반드시 징계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할 것 등을 요구했다. 특히, 요구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시 사법기관에 고발조치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했다.

거창YMCA 시민사업위원회 회원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거창군의회 의장단을 항의 방문해 의회 혁신과 개혁을 촉구했다.

홍정희 시민사업위원장은 "내달 9일까지 물의를 일으킨 의원들에 대해 제명을 비롯한 징계를 단행하라"고 요구하고 "민의를 받들어 의회 혁신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거창군의회 김종두 의장은 "요구 사안에 대해 의원들과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