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목포, 포항, 안동, 순천, 진주, 충주 KBS지역방송국 폐쇄반대 전국시민행동은 16일 서울 여의도 KBS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BS는 졸속 추진하는 지역방송국 폐쇄 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도 이 계획을 불허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7개 지역방송국 TV방송허가권 반납'은 경영진의 무능과 방만한 경영으로 빚어진 실적 부진 문제를 지역방송국 폐쇄로 해결하려는 것"이라며 지방분권 시대에 맞게 지역에서 KBS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청자의 알 권리를 보장해야 하고, 시청자 주권을 실현하기 위해 공적 책임을 다하도록 관리 감독해야 한다. KBS 지역방송국 폐쇄 결정은 국가균형발전, 지역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행동은 "KBS는 시청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이다. 코로나19 국가재난사태가 지속하고 또 태풍피해를 접하면서 지역에서는 더더욱 공영방송 KBS의 역할이 절실했다"며 "KBS와 방통위는 공영방송의 지역성, 공공성, 공익성을 저해하고, 공영방송의 역할을 포기하는 '7개 지역방송국 TV방송허가권 반납'을 철회하고 즉시 백지화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KBS노동조합(1노조)은 '지역국 폐쇄안은 시민 배신안, 통과되면 수신료 현실화는 물거품'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1노조는 "구조조정 대상인 지역방송국은 해당 지역뿐 아니라 주위 시군 관할 지역까지 포함하면 매년 약 100억 원의 수신료를 받고 있다"며 "지역 뉴스와 프로그램이 해당 지역국이 아닌 다른 총국에서 나온다면 수신료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반문했다.

이어 "7개 지역 시민들은 지역국 폐쇄안을 국가의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가로막는 반민주적인 행위로 규정했으며 당장 중지할 것을 공영방송 KBS에 요구하고 있다"며 "지역국 폐쇄안을 시민 배신안으로 규정, 끝까지 지역국 폐쇄를 막고 수신료 가치를 수호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