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통합당 경남도당 앞 회견
주민 "해체해 수위 낮췄어야"
"수재민에게 사과하는 게 도리"

낙동강네트워크는 12일 오전 11시 30분 미래통합당 경남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대 강 사업이 홍수를 예방했다는 궤변을 일삼으며 국민을 우롱하는 미래통합당을 규탄한다"며 "하루빨리 각성해 낙동강 수문 개방과 4대 강 보 처리방안이 이뤄지도록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섬진강이 4대 강 사업에서 빠진 것은 잘못된 판단"이라고 말했고,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침수피해 현장을 찾아 "4대 강 사업을 했으면 홍수가 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낙동강네트워크는 "4대 강 보는 홍수조절 능력이 없는 시설이라는 것이 이미 두 차례 감사 결과에서도 확인됐다"고 일축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감사에서 '4대 강 보의 위치와 준설은 운하 추진을 고려한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고, 문재인 정부 들어서 나온 감사 결과도 "4대 강 사업 홍수예방 편익이 0원"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환경부 4대 강 자연성회복을 위한 조사평가단 기획위원회는 "퇴적토가 준설되고 제방이 보강된 상태에서 보를 해체하면 수위가 낮아지고 홍수 예방 효과가 커질 것"이라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 낙동강네트워크는 12일 오전 11시 30분 미래통합당 경남도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4대 강 사업의 홍수 예방 효과를 강조하는 야당 의원들의 발언을 규탄했다.<br /><br /> /이창우 기자irondumy@idomin.com
▲ 낙동강네트워크는 12일 오전 11시 30분 미래통합당 경남도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4대 강 사업의 홍수 예방 효과를 강조하는 야당 의원들의 발언을 규탄했다./이창우 기자irondumy@idomin.com

낙동강네트워크는 통합당 조해진 의원이 '수문 개방으로 유속이 빨라져 합천창녕보 제방의 파이핑현상이 더 가속화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가짜뉴스'라고 비판했다.

제방 붕괴 하루 전 보 상류보다 하류 수위가 높아지면서 합천창녕보를 중심으로 심각한 정체현상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경북 고령군 우곡면 포이리 주민 곽상수(52) 씨는 "평소 관리수위에서 8m쯤 올라간 것뿐인데 제방이 터진 것"이라며 "보를 해체해 평소 수위가 내려간 상태였다면 아무리 큰 폭우가 왔어도 둑이 터지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4대 강 사업을 추진했던 통합당이 피해 주민에게 석고대죄해도 시원찮을 판에 이를 찬양한다는 것은 민생을 외면한 파렴치한 짓"이라며 "공당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 물어야 한다"고 규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